구강질병 구강건조증과 아프타성 궤양, 구취원인과 해결방법

구강질환 구강건조증과 아프타성 궤양, 구취원인과 해결방법

구강건조증은 입안에 침이 마르게 되고 입안이 계속적으로 마른 상황을 말합니다. 침이 적정량 이상 분비가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게 된 게 이유입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하면 물을 삼키기 힘들고 충치, 풍치 등이 악화되고, 여러가지 구강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의 가장 큰 원인은 약복용 입니다. 약의 대부분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약을 대조적으로 많이 복용하는 노년층이 많이 걸립니다. 특히 알레르기 치료에 쓰이는 항히스타민제와 우울증 혹은 불면증 치료제가 구강건조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생강 음식 섭취

생강 음식 섭취

생강 스프레이, 차, 그리고 생강이 들어간 여러 제품들은 침샘을 자극하고 침의 생성을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7년 한 임상시험의 에서, 생강 스프레이가 구강건조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 다른 치료법의 대체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시중에 파는 생강차를 구입하여 마른 겨울이나 평소 자주 섭취한다면 입이 마르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울을 주 수 있을 겁니다.

입 속에 곰팡이 아프타성 궤양

구강점막질환 중 가장 흔히 발견되는 질환은 아프타성 궤양으로 입안을 헐게 만들어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비타민 등의 영양물질 결핍,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환경변화 등을 원인으로 추측하는데 세균바이러스 등 병원 미생물 감염에 의해 발생해야하는 것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증상은 거의 모든 10대 때부터 나타나는데 10일14일이면 거의 자연 치유되지만 하지만 1년에 67회 정도 재발합니다.

구강위생 개선

구강건강이 좋지 않으면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구강의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구강 위생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는 가장 선결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좋은 구강 위생에는 매일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하는 것은 물론 식사 후에 음식물 입자를 씻어내는 것을 돕기 위해 물이나 구강 세척제로 입을 헹구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인원은 혀에 있는 박테리아를 줄이기 위해 혀 긁기를 사용하기로 선택하는데, 이것 또한 전반적인 구강건조증 치로법으로 이용됩니다.

코로 숨쉬기

코호흡 대신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것은 기도를 빠르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인원은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근본적인 의료적 요건 때문에 입을 벌리고 숨을 쉽니다. 심한 운동과 같이 심한 호흡을 유발하는 활동에 함께 하는 것은 사람이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할 수도 있죠.

만약 매일 아침 입이 마른 채로 일어난다면, 조금은 입을 벌리고 마른 공기를 들이마시면서 자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쉬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어떤 사람들의 침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개선 방법

수분보충은 구강건조증 개선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의식적으로 적정량의 물을 섭취해야 하며 수면 시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공타액이 물과 달리 입안에서 촉촉함을 오래 유지시키는 인공타액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담배와 알코올을 멀리 합니다. 흡연은 구강 내 타액선을 위축시키는데 타액선 염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구강암의 가능성도 커지며 음주는 탈수를 일으켜 타액선을 마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아프타성 궤양 치료 방법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구강청결 상황을 양호하게 하며 자극성 없는 양치제를 사용하여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는 치아나 보철물 등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항생물질과 도포용 코티코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여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레이저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미생물과 세균의 작용을 억제시킵니다.

치료 전 치주질환 등 원인 진단이 우선

구취 치료는 원인 규명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치주염이 있는 경우 잇몸과 치아 경계부로부터 나온 고름과 음식물 찌꺼기가 섞여 구취가 됩니다. 때문에 구취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 원인을 찾는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면서 전신적 및 국소적 원인 분석에 따른 원인 제거가 치료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큰 병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구강 내 질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강 음식 섭취

생강 스프레이, 차, 그리고 생강이 들어간 여러 제품들은 침샘을 자극하고 침의 생성을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입 속에 곰팡이 아프타성

구강점막질환 중 가장 흔히 발견되는 질환은 아프타성 궤양으로 입안을 헐게 만들어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강위생 개선

구강건강이 좋지 않으면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구강의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