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최저임금 시급 9천860원올해보다 25% 인상,

내년 최저임금 시급 9천860원올해보다 25% 인상,

노사가 제시된 최종안11차 수정안인 1만 원과 9천860원을 놓고 투표 밤샘 갑론을박 끝 오전 6시께. 심의 기간 110일로 최장 기록 갈아치워 사상 처음으로 1만 원을 돌파할지가 가장 큰 관심사였던 내년도 최저임금이 11차 수정안까지 가는 밤샘 갑론을박 끝에 시급 9천860원, 임금 209시간 기준 206만 74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올해9천620원보다. 2.5 오릅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819일 밤샘 갑론을박 끝에 이날 오전 6시께 15차 전원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습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노사가 제시된 최종안11차 수정안인 1만 원과 9천860원을 놓고 투표에 부쳤다.


최저임금제도
최저임금제도

최저임금제도

최저임금제도는 국가가 노사 간의 임금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여, 고용주에게 정해진 최저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정해놓은 임금입니다. 최저임금제도는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에게 최저 임금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법으로 정해진 최저임금보다. 적은 금액으로 근로자에게 지급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아니면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노동부장관은 다음 연도의 최저임금을 최저임금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매번 8월 5일까지 결정하여 고시하여야 하고, 고시된 최저임금은 다음 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효력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는 1953년 근로기준법을 제정하면서 제34조와 제35조에 근거하여 최저임금제도는 있었으나, 실제로 1986년 12월 31일에 최저임금법을 제정하고 공포하였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 인상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
2024년 최저임금 인상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

2024년 최저임금 인상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최저임금 인상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반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증가시켜 소비를 활성화하고, 재분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고용 축소와 가격 상승의 부작용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은 인건비 부담이 커져 경영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업종들이 폐업하거나 인력을 줄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이 사람들에게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3 또한 최저임금 인상은 소비자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건비가 오르면 생산비도 오르고, 그 비용이 가격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득액이 증가한 저소득층도 실제로 구매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경제 성장률 경제성장률이 높아질수록 기업들은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이와 유사한 경우 최저임금 인상폭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물가상승률 물가상승률이 상승하면 생활비 또한 증가하므로, 최저임금 인상폭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사회적 기대 국민들의 관심도와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정치적 압력이 커져 최저임금 인상폭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란

고용보험법에 의하면 가입 180일이 넘으면 최대 1년간 30일 기준으로 휴직급여를 줍니다. 통상 임금의 80를 주고, 상한액은 150만 원, 하한액은 70만 원입니다. 아이는 만 8세 이하 아니면 국민학교 2학년 이하가 대상입니다. 또 내년부터는 18개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주는 돈이 없거나 적은 영세 기업의 경우 휴직을 쓰고 싶어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야말로 소득액이 많은 부모의 경우 휴직을 많이 하고, 저소득층 부모는 휴직을 갈수록 쓰지 않고 있습니다.

사후지급금이 있어서 휴직을 마치고 6개월 이상 근무를 해아 나머지 25를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그야말로 지금 150만 원이 아니고, 120만 원 정도 휴직급여를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출산 문제 해결

그야말로 소득액이 월 300만 원이 넘는 가정은 갈수록 육아 휴가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5년가 비교하면 3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반면 소득액이 적은 부모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습니다. 20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저소득층도 휴직을 해도 최저생계비를 받을 수 있도록 최저임금 수준이 200만 원을 지급하기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50만 원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육아휴직급여 인상 최저임금 수준으로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가 맘 편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해 휴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저임금 수준 결정은 바람직하지만 아직까지 중소기업이나 작은 기업들은 아이를 키우기 위해 휴직하는 부모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 해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직장으로 돌아와도 승진이나 업무의 차별을 주고, 결국 자진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사후지급금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최저임금제도

최저임금제도는 국가가 노사 간의 임금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여, 고용주에게 정해진 최저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정해놓은 임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최저임금 인상이 미치는 경제적

1 최저임금 인상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반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은 저소득층의 소득을 증가시켜 소비를 활성화하고, 재분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저임금 인상률에 영향을 미치는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