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인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국 금리 인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국 기준금리 인상의 배경과 의미연준의 물가상승 대응 미국 기준금리 인상의 가장 큰 배경은 바로 인플레이션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데,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이후에 세계적으로 경기 회복과 재정 지출내역 확대로 인해 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2023년 3월에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전년대비 4.2 상승하며, 2008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실질 급여가 줄어들고, 채권 가치가 하락하고, 부동산 가격이 과열되고, 경제 불안정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통화정책을 취하게 됩니다.


imgCaption0
금리인상 시 주식 투자 주의사항

금리인상 시 주식 투자 주의사항

금리 인상은 투자 결정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특히 주식 시장 내에서 금리 변동은 여러가지 산업과 자산 클래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선별적인 접근과 함께 특정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REITs는 부동산 자산을 소유하거나 관리하며, 이를 통해 생겨나는 임대 수입 아니면 자본 이득을 투자자에게 나누는 금융 상품입니다. 금리 인상은 일반적으로 부동산 자산의 가치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REITs의 수익성과 시장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REITs가 동일하게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금리 동결과 통화정책방향회의

한국은행은 지난달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의 영향으로 경기 회복이 불안정하고,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연준의 목표인 2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한국은행은 또한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변동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행은 오는 5월 12일 예정된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통화정책방향회의란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위원회 MPC 구성원들이 기준금리와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내리는 회의입니다. 통화정책방향회의는 보통 매월 한 번씩 열리며, 금리 결정은 다수결로 이루어집니다.

기존금리 추이

한국은행은 2008년 3월부터 기준금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콜금리 목표를 사용했습니다. 콜금리는 금융기관들이 당일물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금리입니다. 콜금리 목표는 한국은행이 콜금리를 일정한 범위 안에서 유지하도록 규제하는 목표치입니다. 기준금리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 한국은행은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준금리가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

기준금리가 변하면 금융기관의 대출금리와 예금금리도 함께 변합니다. 대출금리가 오르면 대출을 받는 비용이 증가하므로, 소비와 투자가 줄어듭니다. 예금금리가 오르면 예금을 하는 수익이 증가하므로, 저축이 늘어납니다. 반대로 대출금리가 내리면 대출을 받는 비용이 감소하므로, 소비와 투자가 증가합니다. 예금금리가 내리면 예금을 하는 수익이 감소하므로, 저축이 줄어듭니다.

최고 수준의 기준금리와 점도표

연준은 2023년 4월 5일에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4.25sim4.50로 올라갔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조치로, 최근 15년간 최고 수준입니다. 연준은 내년에도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점도표 dot plot에 의하면 내년 말에는 금리가 5.005.25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점도표란 연준의 통화정책위원회 (FOMC)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기준금리 예상치를 점으로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점도표를 통해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과 전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점도표에 따르면, 연준은 물가상승 위험에 꽤나 주의하고 있으며, 경제 활동과 고용에 대한 신용 상황의 부정적 영향을 감안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뭘 해야 할까?

가볍게 환테크 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엔화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환전 후 올 연말까지 가지고 계시면 조금이나마 이득을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리인상 시 주식 투자

금리 인상은 투자 결정에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금리 동결과

한국은행은 지난달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존금리 추이

한국은행은 2008년 3월부터 기준금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