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내 돈은 안전한가

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내 돈은 안전한가

새마을 금고는 상호금융기관, 보통 동네 단위로 설립되며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기관으로 1963년도에 생겼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다른 금융기관이 금융위원회의 감독을 받는 반면, 새마을금고는 행정안전부의 감독을 받습니다. 현재 자산규모가 284조 정도 되고 순익은 4,667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최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다른 금융기관에 비해 급등했습니다. 평년 연체율이 2였는데 2023년 3월에 5, 6월에 6.4로 급등하며 받을 돈을 못 받고 있는 사태가 벌어진 겁니다.

참조하여 비슷한 다른 상호 금융회사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들의 2023년 1분기말 연체율은 2.4입니다.


정부가 필요한 경우 차입을 통해 보증
정부가 필요한 경우 차입을 통해 보증

정부가 필요한 경우 차입을 통해 보증

새마을금고 등의 높은 연체율로 인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위기 대응으로 나선 것입니다. 정부는 필요한 경우 차입을 통한 금융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7일 서울 종로구 사직동 새마을금고중앙회 본점을 방문해 국민 믿음 회복을 위해 6천만 원을 기탁하며 기관의 안전성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앞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도 하루전 교남동 경희궁 새마을금고 지점을 방문해 금융상품을 구매하고 현금을 예치했다. 이 같이 고위 공직자들이 예치를 하면서 사람들에게 안전하다는 신호를 계속 보내고 있습니다.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실효성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실효성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실효성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예금자의 예적금을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198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예금보험공사와 협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 사용자들에게 안정감과 신뢰를 제공하고, 새마을금고의 건전한 경영과 성장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예적금 이외의 출자금이나 대출채권은 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조심을 필요합니다. 또한 5천만 원이라는 한도는 다른 금융기관의 예금자보호제도와 비교해도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1인당 최대 5천만 원에 이자까지 포함하여 보호해 주는 반면,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는 이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부실여부 체크 포인트

1대출채권 기업 자금 대출이 높은지 체크 기업 자금대출과 가계 대출의 구성비를 대조해 보고 기업 자금 대출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다면 문제 있다고 볼 수 있음 2위험 가중 자산 대비 자기 자본 비율 8 이상이라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11 이상일 경우 1등급 우수임 3 순고정 이하 여신비율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며 3 이하면 1등급 우수임 4 유동성 비율 100 이상이면 1등급 우수임 5총자산 수익률 1.2 1.5 이상일 경우 우수임 6 운영 실태 평가 12등급 안전35등급일 경우엔 부실 금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새마을금고의 예금자 보호새마을금고법 새마을금고에선 예금자들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뱅크런

최근 시기 새마을금고의 일부가 뱅크런에 휩쓸렸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뱅크런이란 금융기관에 예금자들이 함께 자신들의 돈을 인출하려고 몰려드는 현상입니다. 뱅크런은 금융기관의 유동성을 위협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뱅크런은 보통 금융기관의 신용도가 낮아지거나, 경제위기가 발생하거나, 소문이 퍼지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발생합니다.

새마을금고의 뱅크런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일부 언론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일부 지점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영업활동이나 재무관리가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정부와 금융감독원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식이 예금자들에게 전해지면서, 일부 예금자들은 자신들의 돈이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새마을금고에서 돈을 인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마을금고 고객센터

그래도 불안함이 가시지 않거나 긴 상담, 인터넷이 서툰 분들이시라면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문의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부가 필요한 경우 차입을 통해

새마을금고 등의 높은 연체율로 인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론 2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은 새마을금고가 지급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예금자의 예적금을 1인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실여부 체크 포인트

1대출채권 기업 자금 대출이 높은지 체크 기업 자금대출과 가계 대출의 구성비를 대조해 보고 기업 자금 대출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다면 문제 있다고 볼 수 있음 2위험 가중 자산 대비 자기 자본 비율 8 이상이라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11 이상일 경우 1등급 우수임 3 순고정 이하 여신비율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며 3 이하면 1등급 우수임 4 유동성 비율 100 이상이면 1등급 우수임 5총자산 수익률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