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자격, 서류 및 신청방법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자격, 서류 및 신청방법

최근 동안 자영업 하기 정말 힘듭니다. 코로나 및 등등 영향으로 폐업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들의 폐업 소요 비용을 줄여주기 위해, 철거지원금을 최대 250만 원까지 도와주고 있습니다. 만약 이에 연관된 소상공인 분들은 집중하여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고 쉽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장사가 잘 안되거나, 등등 부득정 사유로 폐업예정이거나 폐업하실 분들은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고, 그냥 폐업을 하시는 데요. 폐업하는 것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한 푼이라도 아쉬운 상태에서 소상공인 철거지원금은 정말 단비 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이 부득이 폐업에 이르게 된 경우, 실패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폐업에 필요한 정보, 비용, 각종 애로를 신속하게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지원 50만원 100만원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지원 50만원 100만원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지원 50만원 100만원

그렇다면 폐업지원금을 신청했다면, 지원금액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금액은 업종별, 사업소득별, 재창업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먼저, 업종별로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조업 50만원 2 도소매업 40만원 3 음식 숙박업 30만원 4 서비스업 20만원 두번째로, 사업소득별 지원금액을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 제외대상
신청 제외대상

신청 제외대상

아래 5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시는 분은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1. 자기 건물 직장 운영 or 무상임차 자신이 갖고 있는 건물에서 사업장을 운영해 임대 거래 계약사항을 하지 않은 분, 임대료 없이 무상으로 가게를 경영하는 무상임차인은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2. 기 수혜자 or 유사사업 수혜자 신청인을 기준으로 이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폐업지원금을 받았거나, 정부 혹은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폐업지원금 연관 유사 사업에 참여해 이미 혜택을 받으신 분은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3. 폐업이 아닌 직장 이전 or 동일 장소 재창업 직장 이전을 위해 이전 가게를 철거하거나 동일한 장소에 폐업 이후 다시 창업하시려는 분은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신청 서류

신청 서류 중 공통서류에는 신청서 및 체크리스트, 개인정보 수집이용 제공 동의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및 폐업사실증명원공동 사업의 경우 세무서 사실증명원 필요, 소상공인 증빙서류상시근로자 확인서류 및 매출액가 필요합니다. 채무조정 신청이 필요한 경우 주민등록등본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의 배우자의 등본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하지만 공단에서 선정한 법무법인으로 폐업절차를 진행하는 경우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점포 철거 시 지원에 필요한 서류 중에 건물임차확인용 서류에는 임대차계약서 혹은 등등 모습 임대차계약서, 영업신고증필요시, 건축물대장이 있습니다. 정산 서류에 해당하는 것은 폐업사실증명원, 공사내역서, 점포철거 전후 사진, 통장사본, 전자세금계산서 혹은 카드전표, 그리고 이체확인증이나 이용대금 명세서가 필요합니다.

해당 점포를 철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에 있어서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되며 전용면적으로 계산 시 평당 13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민이틀째 배움 카드와 연계하여 국비취업교육 시 300만 원, 사업정리 컨설팅 진행 이후에 취업에 성공한다면 취업성공장려금 100만 원까지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업정리 컨설팅은 재기전략과 세무와 연관된 전문정보, 그리고 국비교육 지원 등이 있으니 선택하여 받으실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변호사의 법률자문을 통해 개인회생이나 파산, 채무, 분쟁 등에 있어서 필요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소상공인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 서울특별시 자영업자 지원센터를 통해서도 손쉽게 지원할 수 있으니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충분히 도움 되실 겁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250만 원 신청하기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은 2023년 1월 1일을 시작으로 예산 소진 시까지 총 15,000명 내외를 선착순으로 지원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hope.sbiz.or.kr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단순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신 후 원스톱폐업지원 신청하기를 선택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은 안내에 따라 고충 없이 진행할 수 있지만 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가 꽤나 많으니 이제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해서 폐업지원금 신청에 대해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신 분은 중소기업통합 콜센터국번 없이 135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산 서류

점포철거비 정산 서류로는 폐업사실증명원, 공사내역서, 전자세금계산서 혹은 카드전표, 이체확인증 혹은 이용대금명세서, 통장사본, 점포철거 전후 사진 등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지원 50만원

그렇다면 폐업지원금을 신청했다면, 지원금액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금액은 업종별, 사업소득별, 재창업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제외대상

아래 5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시는 분은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서류

신청 서류 중 공통서류에는 신청서 및 체크리스트, 개인정보 수집이용 제공 동의서, 사업자등록증명원 및 폐업사실증명원공동 사업의 경우 세무서 사실증명원 필요, 소상공인 증빙서류상시근로자 확인서류 및 매출액가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