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경척수염 증상 안좋은점 치료

시신경척수염 증상 안좋은점 치료

눈의 신경 위축이란 쉽게 말하면 시신경다발의 손상으로 안구 신경이 죽어 창백하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시신경은 한번 죽으면 되살릴 수가 없으므로 안구 신경이 늦게 죽어가는 질환을 조기에 찾아내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질환들이 시신경위축을 일으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른둥이미숙아에게서 발견되는 눈의 신경 위축 이른둥이에게서는 눈의 신경 위축이 흔하게 발견됩니다. 백질연화증, 뇌실내 출혈 등으로 뇌가 손상을 받게되면 뇌의 시냅스를 거쳐 반대로 시신경에 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데, 성인에게서는 주로 이렇게 시냅스를 건너 역방향으로 영향으 주는 일이 잘 일어나지 않지만 아이같은 소아에게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백질연화증, 수두증, 뇌실내 출혈 등으로 뇌가 손상받았던 경력이 있으면 눈의 신경 위축은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이며, 따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허혈성 시신경위축
2 허혈성 시신경위축

2 허혈성 시신경위축

허혈성 시신경위축은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막히는 원인으로 인해 시신경에 산소나 영양분이 부족해지는 경우입니다. 혈액 공급의 감소나 막힘은 고혈압, 당뇨병, 죽상 경화증, 혈전, 혈관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눈의 신경 세포는 아포토시스apoptosis라는 과정을 통해 죽게 됩니다. 아포토시스는 세포가 자살하는 것으로,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주변 조직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재발 방지 치료
재발 방지 치료

재발 방지 치료

최근까지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재발 방지 치료에 정식으로 승인 받은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았고 경험적으로 면역억제제 등이 사용되어 왔어요. 최근에는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환자에 대한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한 약물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2019년 이후 질환의 병리에 부합하는 선택적인 표적을 갖는 3가지 약제 Eculizumab, Satralizumab, Inebilizumab들이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 치료제로 미국 FDA 및 국내 식약처 허가를 받았습니다.

bull Azathioprine 아자티오프린 면역세포 생성에 필요한 DNA 합성을 저해하여 체액 및 세포매개 면역 모두에 작용하는 약물로, 오늘 2.03.0mgkg을 투여하며, 치료효과가 충분히 발현하는데,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초기 6개월 정도 경구 스테로 이드 제제의 병용이 필요합니다.

유병률과 특징
유병률과 특징

유병률과 특징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은 최근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기준 연간 국내 10만명당 약 2.56명의 환자가 존재하며, 10만명당 0.73명의 환자가 연마다 새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질환은 아시아에서 서구보다. 비교적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병할 수 있으나 30대, 40대에서 가장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성별에 있어서는 여성환자의 발병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나며, 여성 환자의 비율이 적어도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신경염 종류 살펴보기

일반적으로 시신경염은 한쪽 안구에서 발생을하게 되고 대부분은 보름 안쪽으로 시력이 회복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시력이 회복되고 안구 안쪽에서 느끼는 통증도 줄어들게 되지만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비전형적인 시신경염을 앓게 된다면 양쪽눈에 발병을 하게 되고 회복되는 시기도 훨씬 길어지게 되며 심각한 경우 시력이 되돌아오지 않는 사례도 발생됩니다.

재발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기에 비전형적 시신경염이라면 완치 이후에도 정기적인 병원 검진이 필요합니다.

초기 비타민 보조요법 식이요법

비타민 B12는 LHON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의 투약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 E의 식이 이데베논Idebenone 치료제가 아닌 영양제입니다. 치료비를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150mg 용량 180 캡슐의 시판 가격이 약 1200만 원입니다. SkQ1 강한 항산화제 플라스토퀴논plastoquinone에 미토콘드리아에 배달할 수 있는 전달물질을 붙여 미토콘드리아에 만드러진 활성산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디자인한 저분자 합성 신약입니다.

노화 방지 효과가 뛰어난 물질로 2018년 유럽의 미토테크라는 회사에서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치료약이 간절하지민 유감스럽게도 2020년 이후 최근의 기사를 찾지 못했습니다.

시신경염 치료방법

약물치료 가 이루어지게 되며 스테로이드성 물질을 투여하여 염증을 잡는 과정을 갖게 됩니다. 약물이 고용량에 속하기 때문에 치료 중에 혈압, 혈당의 상승을 가져올 수가 있고 위장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3일 정도는 정맥주사 형태로 진행이 되고 나머지 기간은 경구약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합병증으로 시신경염이 찾아온 경우는 정밀검진을 위하여 MRI 검사 과정을 거칠 수가 있고 그에 맞는 포괄적인 치료방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의 효과가 미미할 경우는 혈장교환술이라는 치료 방법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허혈성 시신경위축

허혈성 시신경위축은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막히는 원인으로 인해 시신경에 산소나 영양분이 부족해지는 경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발 방지 치료

최근까지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의 재발 방지 치료에 정식으로 승인 받은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았고 경험적으로 면역억제제 등이 사용되어 왔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병률과 특징

시신경척수염범주질환은 최근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기준 연간 국내 10만명당 약 2.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