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보험료 폭탄, 60세 이상은 최대 100% 인상 어떻게 대처할까

실손보험 보험료 폭탄, 60세 이상은 최대 100% 인상 어떻게 대처할까

보험사들이 백내장 수술, 도수치료 등 특정 비급여 치료에 대한 보험금 지급 심사를 강화하고, 본인부담상한제를 적용해 보험금을 적게 지급하거나 지급을 거절하는 사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실손의료보험금 미지급 피해대처 신청은 총 206건입니다. 2018년 16건에서 2019년 36건, 2020년 74건, 2021년 80건으로 증가추세다. 보험금 미지급 사유별 현황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보험금 미지급 사유별 현황을 보시면 약관의 보상하지 않는 사항치과보철 치료비, 성형수술, 건강검진 등 적용 등 약관 적용 다툼이 71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일정 횟수를 초과한 도수치료, 백내장 수술, 암수술 후 요양병원 고주파온열치료 등 보조치료 등 비급여 치료를 과잉진료로 판단해 보험금을 미제공한 사례가 63건이었다.


imgCaption0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사람들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사람들

보험료 부담되는 사람들이 4세대로 보험을 갈아타는 추세인데요. 이 배경에는 금융당국에서도 보험을 4세대로 전환 시 보험료 1년간 50 할인해 주는 제도를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4세대 실손보험은 개인이 여태까지 타간 비급여 보험금 액수에 따라 이후의 보험료 할인되기도 하고, 할증되기도 합니다. 만약 비급여 보험금을 타지 않으면 2년 차에는 5 정도, 3년 차부터는 추가로 10의 보험료 할인되지만,비급여 보험료 많이 타게 되면 금액에 따라 최대 4배 까지도 보험료 오르게 됩니다.

수치로 따지면 연간 받은 비급여 보험금이 100150만 원이면 2배, 300만 원 까지는 3배, 300만원 이상부터는 4배로 올라갑니다.

제도에 대한 소비자 안내강화

구매자가 중복가입 해소 연관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단체실손보험 계약자법인 뿐만 아니라 피보험자종업원에 관련해서 직업 소개를 해야 한다고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도 실손보험 중지제도에 대하여 소개를 해왔었지만 보험금 지급대상인 피보험자에 대해서는 연관 제도에 대하여 충분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이 이러한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고 계신대요. 2023년부터는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 시 실손보험 중복가입자인 피보험자종업원에게 실손보험 중지제도 연관 사항을 직업 안내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실손보험의 보험료 폭탄에 대응하는 방법

실손보험의 보험료 폭탄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실손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료 비교하고 선택합니다. 실손보험은 여러가지 종류와 내용이 있으므로, 자신의 의료수요와 예산에 맞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급여 진료비나 약값 등을 자주 활용하는 인원은 보장내용이 넓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인원은 보장내용이 협소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는 보장내용뿐만 아니라 나이나 성별,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실손보험과 다른 형태의 의료보험을 조합합니다. 실손보험 외에도 정액형 의료보험이나 암보험이나 건강검진비 보장보험이나 치아보건비 보장보험이나 장기요양비 보장보험이나 장애인복지비 보장보험이나 등등 특정 질병이나 상황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의료보험을 알아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시 장단점

강점은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했을 때 매월 납부할 보험료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인데요 현재 30대 후반 여성이 2010년에 실손보험에 가입한 2세대 가입자로 보험료 5만 원대에서 2022년 1월부터 7만 원대로 오른다는 통보에 4세대 실손 전환했을 때 견적을 보시면 4세대 실손보험료는 월 기준 1만 원대로 나오는데요 1년간의 보험료 50 할인 적용까지 받으면 월 보험료 5천 원대로 낮아집니다.

단점은 4세대 실손보험은 자기 부담금이 최대 30까지라 2세대 실손보험의 자기 부담금 기준보다. 높기 때문에 병원에 자주 가는 분들에게는 진료비가 과거 2세대 실손보험 가입했을 때보다. 부담될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부터 과잉진료의 과다청구를 막기 위해 비급여 진료량에 따른 보험료 할증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보험료 부담되는 사람들이 4세대로 보험을 갈아타는 추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도에 대한 소비자

구매자가 중복가입 해소 연관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단체실손보험 계약자법인 뿐만 아니라 피보험자종업원에 관련해서 직업 소개를 해야 한다고 개선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손보험의 보험료 폭탄에 대응하는

실손보험의 보험료 폭탄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