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수급 중 근로소득이 발생한다면

실업급여 수급 중 근로소득이 발생한다면

실업급여, 자영업자도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하신가요. 실업급여는 직장인 외에도 최소 1년 이상 고용보험료 납부하고 매출액 감소, 자연재해 손해 등 불가피한 사유 등으로 폐업한 자영업 하시는 사장님도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실업급여 자격 조건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제부터 먼저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에 가입한 개인사업자 자영업자가 실업급여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지급조건 및 얼마동안 받을 수 있는지, 신청방법과 모의계산하는 법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영업자분들이 고용보험료 50 지원받을 수 있는 팁까지 알려드리오니 오늘 글 읽으시면 10만원 이상의 가치를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 기간과 금액
실업급여구직급여 기간과 금액

실업급여구직급여 기간과 금액

구직급여 수급기간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에 따라 수급기간도 달라집니다. 지금까지 고용보험을 들었던 모든 기간을 합산하여, 기준에 맞춰 기간이 산정됩니다. 단, 예전에 실업급여를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 그 이후 기간만 산정 구직급여 금액 구직급여는 퇴직 전 3개월간 평균임금의 60가 지급됩니다. 예산낭비를 막기위해 상한액을, 근로자 안정을 위해 하한액을 설정하였으며 일급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하한액은 최저임금의 80 기준 현재 일급 하한액 60,120원, 상한액 66,000원 입니다.

일급기준이니 2월은 적고 3월은 더 많겠죠. 30일 기준으로 보시면 최소 180만원, 최대 198만원 입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액

그래서 실업급여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건지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실업급여는 월 보수액의 60를 월 실업급여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지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자영업자의 수익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여 자영업자가 직접 임금액 등급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장님이 선택한 보수액의 2.25%(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0.25% + 실업급여 2%)를 보험료로 내게 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고용 보험료 적게 낼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직원이 없는 1인 매장을 운영 중인 자영업자는 보험료 일부납부 고용보험료의 205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은 자영업 하시는 사장님이 일자리를 잃은 경우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보험으로 1년 이상 보험료 냈다면 폐업 시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취업을 위한 직업 훈련도 받는다면 훈련비의 일부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5년간 지원가능하며,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최종 퇴직일 기준 3개월 이내의 모든 사업장에 이직확인서 작성요청

이직확인서는 사업장에서 작성해서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피보험기간과 월급액을 적어야 하기 때문에 3개월 평균임금을 산정해야 하는 실업급여에서는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서류입니다. 보통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할 때 ”이직확인서”는 필수 사항이 아니기때문에 근로자의 요청이 없으면 굳이 작성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예정이라면 퇴직할 때 미리 회사에 이직확인서 작성을 요청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 요건

실업급여는 누가 어떤 돈으로 주는 것일까요? 우리는 실직하기 전 회사를 다닐 당시, 월급에서 고용보험이라는 걸 공제하여 납부했습니다. 의무납부 고용보험은 말 그대로 고용에 대한 보험입니다. 고용주의 사정이나 근로자의 불가피한 사유로 직장을 잃게된 경우 보험에 들었던 우리는 고용보험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구직활동 및 재훈련을 지원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조건에 따라 실업급여를 지원받거나, 실업급여 수급자가 아니어도 취업알선이나 직무교육 등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 납부의 대가로 지급받는 것이 아닙니다.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급합니다.

실업급여 연관 기타사항

실업급여 수급 후 다시 최종 근무지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는 실업자의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위한 제도이지 취업제한을 하는 제도가 아닙니다. 단, 조기취업수당 신청은 불가능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 아르바이트 하는 것이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근무일과 소득을 신고해야 하고, 해당 근무일만큼 실업급여가 차감됩니다. 배달방문판매택배보험판매 등 특수고용직의 경우 고용보험이 중복적용되는데, 실업급여는 마지막 상실일을 기준으로 봅니다.

회사다니면서 특수고용직을 투잡하는 경우 회사에서 자발적 퇴직 이후에 다른 업에서 소득감소로 인한 퇴직을 하면 실업급여 대상자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급여구직급여 기간과

구직급여 수급기간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에 따라 수급기간도 달라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급여 지급액

그래서 실업급여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건지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고용 보험료 적게 낼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