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요건 수급기간 지급액

실업 수당 요건 수급기간 지급액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데, 만약 지인이 2주만 아르바이트를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아르바이트 2주 정도면. 액수도 적고. 단기이니까 해도 되지 않을까요? 이게 취업한 것도 아니고.라고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이는 취업에 해당할까요? 우리들이 편하게 고민하는 것과 다르게 취업에 해당하는 경우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실업 수당 수급기간 중 알바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먼저 씁니다. 1. 알바는 취업에 해당되서. 자진 신고해야 됩니다.

2. 신고 안하면 부정수급입니다.


실업 수당 지급액
실업 수당 지급액

실업 수당 지급액

실업 수당 과 얼마나 지급받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위의 수급자격을 인정받고 실업 수당 신청 후 구직활동을 증명하게 되면 급여가 지급됩니다. 지급액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로 계산됩니다. 2023년 1일 8시간 근로자의 경우 상한액은 1인당 66,000원이고 하한액은 1인당 61,568원입니다. 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근로시간에 따라 비례 삭감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여기서 소정급여일수란 수급자격에 따라 구직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날을 의미합니다.

실직당시 나이이직일 기준으로 주민등록번호로 계산와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실업 수당 모의계산도 가능하오니, 이제부터 실업 수당 계산기로 간단하게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수령 조건
실업 수당 수령 조건

실업 수당 수령 조건

실업 수당 수령 요건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실업 수당 중 구직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먼저 실직일 전 8개월 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취업하지 못한 상태여야 하며,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과 함께 이직사유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운영 측면 해고, 권고사직, 정년퇴직 등 등입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를 이해하려면 고용보험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1 고용보험은 국가가 제공하는 일종의 안전망입니다. 직장을 잃은 근로자들을 위한, 근로자의 생활과 재취업을 위한 보험이지요. 국가가 모든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아닌데요. 2 예를 들어 프리랜서는 고용보험료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돼서. 가입하는 경우가 적어요. 이분들은 직장을 잃어도. 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실업급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3 반대로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으면. 국가가 실업급여를 제공해줍니다.

즉. 본인이 실업급여를 타려면. 고용보험 가입이 되어있는지 먼저 확인해야겠지요 실업 수당 요건 사진 첨부합니다.

취업에 해당하는 경우는 정해져 있습니다.

1. 월 60시간 이상 근로하거나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는 경우 2. 예술인으로 월 50만 원 이상 합의를 체결하였거나 노무제공자로서 월 80만 원 이상 합의를 체결하여 일하는 경우 3. 근로의 대가로 실업급여액 이상으로 수령한 경우나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하는 금액 이상을 수령하는 경우 4. 일용근로자, 임시직, 아르바이트 등 단기간 근로한 경우 5. 사업자등록을 하고 사업을 하는 경우 6. 기업에 종사하거나 다른 사람의 사업에 일을 제공하여 취업하기가 어려운 경우. 실업 수당 알바는 4번에 해당합니다.

아무리 단기간의 알바라 하더라도 취업을 한 것입니다.

실업 수당 알바 신고한다면?

1. 본인이 자진 신고하는 경우 2주 알바를 했다면. 2주가 빼고 실업급여를 지급받습니다. 실업급여액 X 일한 기간만큼이 제외됩니다. 2. 누군가가 나를 신고한다면 부정 수급한 금액을 토해내야 할 뿐만 아니라 최대 5배의 금액이 추가 징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부정 수급하는 사람을 신고하고 싶다면? 포상금 최대 500만 원이 지급됩니다. 단, 익명제보를 하면 미지급된다고 하네요. 물론 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장된다고 합니다.

제보는 전국 고용노동청 및 인터넷 로 하시면 됩니다.

지급 액수

월 급여의 5090 범위 내에서 결정되며, 최저 및 최고 지급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실업 수당 최고액은 하루 66,000원이며, 최저 지급액은 하루 61,568원입니다. 실업 수당 신청 자격 확인하셔서 본인이 해당되시는지 한 번 계산해 보세요. 그리고 신청 자격에 적합하시면, 퇴직 처리 후 12개월이 지나기 전 꼭 지원하셔서 실업 수당 수급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 수당 지급액

실업 수당 과 얼마나 지급받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 수당 수령 조건

실업 수당 수령 요건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를 이해하려면 고용보험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