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복주머니 만들기(명절 복주머니를 간식주머니로 만들어보자)

아기 복주머니 만들기(명절 복주머니를 간식주머니로 만들어보자)

한국의 관습 한복에 예쁜 장식품 역할을 하고 있는 복주머니 복을 불러들이는 의미를 담고 있는 데요. 옛날 시대에는 남녀가 모두 사용하였는데, 신문에 그러니까 색감이나 부금을 다르게 하였다고 합니다. 근래에는 여자들이 한복을 입고 나들이를 갈 때 들고 다니는데, 복주머니는 말 그래도 복을 불러드리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색지이용해서 복주머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무늬있는 색지와 그냥 일반 색지 줄손잡이로 제작하는 용 풀, 가위, 자 복주머니와 한복 저고리를 합친 모양을 만들 것입니다.

복주머니 부분은 동양적인 느낌이 나는 무늬 포장지로 선택했답니다.


생활한복이란?
생활한복이란?


생활한복이란?

생활한복은 1990년대 전통한복을 현대 생활에 적합하도록 간단하게 변화를 준 한국적 양식의 의복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개량 한복과는 그 발생 배경에서 차별화가 되며 한복의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기능성과 실용성을 현재적인 감각으로 가미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알맞은 한복 유형이라는 의미에서 생활한복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초기의 생활한복에서 남성복은 저고리와 바지, 여성복은 저고리와 치마 등 전통한복의 기본구조와 양식을 유지하면서 깃, 고름, 소매 등 복식의 각 부분에 변화를 주어 디자인이 다양합니다.

간식주머니 간식종류
간식주머니 간식종류

간식주머니 간식종류

이 당시에는 추석이었기 때문에 간식거리를 밤과 대추 약과로 챙겨보았습니다. 대추의 경우에는 안에 씨가 있어 생대추를 반으로 갈라 넣어 생으로 먹을 수 있게끔 해주면 좋았겠지만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눠먹으려는 용도입니다. 보니 건대추에 랩을 싸서 대추라는 것을 보고 만질 수 있을 정도만 하기로 하고 대추가 들어간 간식과자을 선택해 넣어보았습니다. 밤은 생밤에 밤이라는 글자와 함께 얼굴 표정을 그려 아그들이 밤 친구가 무엇이고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볼 수 있을 용도로 하나씩 넣어주었고, 아기들용 간식인 맛밤을 개별 포장해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한과의 특성상 많이 달아 어린 아기들이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보여 아기용 미니약과를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잘 먹었던 막대 과자와 과일주스를 함께 챙겨 보내었는데요. 이벤트 데이에 맞게 아그들이 간식거리와 놀거리가 풍부했기 때문에 복주머니를 하나씩 나누어 가지고 하원하게 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