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주휴수당 계산기 지급기준, 계산방법

알바생 주휴수당 계산기 지급기준, 계산방법

기초 근로자 보호법에 의하면 주 40시간까지 근무할 수 있으며 연장근무시 최대 52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이에 맞게 사업장은 한 주에 오늘 이상의 유급휴일을 제공해야 하는데, 그 날이 주휴일입니다. 주휴일에 제공하는 댓가를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주휴수당 주휴일에 받는 보상, 보통 하루치 임금에 준하여 지급 일주일 동안 정해진 근무일수를 근로자는 모두 채워야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여야 하며, 주 15시간 이상 개근하여 근무했을 때 지급됩니다.

시급제나 일급제 상관없이 상관없이 15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 주휴수당을 계산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도 업종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정해진 현장애서 일주일 이상 근무한 경우 지급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지급기준

아르바이트, 계약직, 정규 및 비정규직 일 형태와 상관없이 일정 시간 이상 근로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주휴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 수당 지급 기준은 1주일 기준으로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 되어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주 3회 근무, 15시간 이상 업무를 했다면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주휴수당 지급 기준에 관하여 제대로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또한 1주일 간 하루도 쉬지 않고 일했더라도 금요일에 퇴사하면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휴수당 제외조건
주휴수당 제외조건

주휴수당 제외조건

일주일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더라도 아래 해당내용에 포함된다면 주휴수당을 적용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초단시간근로자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주휴일 이전에 퇴직 처리 결근이 있는 주 4주간 평균 주 15시간 미만 근무 사전에 합의한 경우 15시간 미만근로자 혹은 4주동안 평균 근로시간이 주 15시간 미만이라면 주휴수당을 받지 못합니다. 그외에도 월요일금요일까지 15시간을 결근없이 근무하였고 주휴일이 일요일인 경우 토요일에 퇴사를 했다면 주휴수당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시 처벌

주휴수당은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무요건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사업주가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부족하게 제공한 경우에는 처벌될 수 있습니다. 에 따르면,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부족하게 제공한 사업주에게는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와 협의하여 주휴수당을 청구합니다.

협의가 안되면 노동관계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합니다. 조정이 안되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합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시 신고방법

주휴수당 지급은 근로기준법상 정해져 있으므로 회사 및 업주는 꼭 지급을 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을 통해 주휴수당을 계산했을 시 받지 못하거나 누락되어 받았다면 고용주는 임금 체불 상태가 됩니다.

고용주는 주휴수당 지급 즉 임금 체불 시 2년 이하의 징역 혹은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분들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고 계속적인 항의를 하더라도 고용주가 주휴수당을 미지불하는 경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온라인 신고하거나 직접 고용노동부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 수당을 계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휴수당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노동 OK 홈페이지 접속 하신 후 급여 모양 시간, 일급제, 통상근로자를 설정하신 후 1주일 근무 소정시간과 급여액을 입력하시면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급제의 경우 계산방식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주휴수당을 지급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따라 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또한 에서는 주휴수당뿐 아니라 실업급여, 해고수당, 휴업수당 등을 알 수 있고 간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챙겨 받는 방법

만약 성실하게 수행하는 수행하는 일하고 근로조건을 충족시켰는데도 주휴수당을 챙겨 받지 못했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rarr민원신청rarr서식민원신청을 통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알바주휴수당 계산 방법과 지급 조건에 관하여 제대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침체로 알바생들의 주휴수당을 챙겨주기에 힘든 사업주들로 주휴수당 폐지론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대한민국경제가 활성화되어 주휴수당을 줘도 부담이 없는 시대가 되었으면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휴수당 지급기준

아르바이트 계약직, 정규 및 비정규직 일 형태와 상관없이 일정 시간 이상 근로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주휴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제외조건

일주일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더라도 아래 해당내용에 포함된다면 주휴수당을 적용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미지급시 처벌

주휴수당은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무요건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사업주가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부족하게 제공한 경우에는 처벌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