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안전공제회 안전교육시스템 교육개요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안전교육시스템 교육개요

Utillike 어린이집 안전공제회는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신속하고 적정하게 보상하고, 명확한 예방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특수법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어린이집 안전공제회 안전교육시스템에서 지도하는 교육개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세가지로 구분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1.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보육교직원 안전인식 제고 및 안전힘든상황 강화를 통한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과정명을 보시면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기본, 심화, 영아담당교사, 유아담당교사로 네가지가 있습니다.

각 과정에 대한 교육시간은 다소 2시간이고, 교육대상은 권장사항이며 연마다 4과정 중 택1하여 수강합니다.


유보통합은 왜 필요할까요?
유보통합은 왜 필요할까요?

유보통합은 왜 필요할까요?

1 저출생 위기에서 아이 한명 한명이 소중한 인재로 성장하 수 있도록 생애 초기부터 질 높은 교육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나, 현재의 이원화유치원은 교육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관에서는 교육 및 돌봄 여건이 달라 기관별 서비스 격차가 아동 간 격차로까지 이어진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2 05세의 모든 영유아가 이용 기관에 연관 없이 양질의 교육 및 돌봄 서비스를 차별없이 받을 수 있도록, 유보통합을 통해 새로운 교육 및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3 초등 늘봄학교와 연계하여 0세부터 11세까지 국가가 책임지고, 국민이 안심하는 책임 교육 및 돌봄 체계를 완성하고자 합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어떠한 방식으로 통합되나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어떠한 방식으로 통합되나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어떠한 방식으로 통합되나요?

1 1단계20232024 유보통합추진위원회와 유보통합추진단을 중심으로 기관 간 격차 해소 및 통합기반 마련에 주력합니다. 2 2단계2025 관리체계가 일원화되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유보통합을 본격 실시합니다. 3 유보통합추진위원회 및 유보토합추진단 운영 위원장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위원 24명 정부위원5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무조정실 차관급 위촉위원19 기관단체, 교육 및 교사단체, 연구기관, 관리조직지자체, 교육청, 학부모, 한계 및 전문가 등 4 유보통합추진위원회는 유보통합 연관 주요 정책의 수립, 조정, 이해관계자 의견 수렵, 현황 조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합니다.

유보통합 2단계25
유보통합 2단계25

유보통합 2단계25

1 교육청을 중심으로 지역의 영유아 인구 추계 등 여건에 따라 통합 작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2 기존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1단계 갑론을박 결과에 따라 출범하는 새로운 통합기관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되, 연령별 학급수 조정 운영, 새로운 명칭 및 법적 지위, 경과규정 등을 적용합니다. 3 새로운 통합기관의 핵심인 교사, 교육과정, 시설 및 설립 기준은 1단계에 마련된 방안을 2025년부터 차근차근히 적용해 나갑니다.

유보통합 1단계232

1 지역 여건에 따라 시도교육청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격차 완화 과제를 처음 추진할 수 있도록 2023년 하반기부터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운영합니다. 2 선도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급식비 균형 지원, 누리과정비 추가 지원, 돌봄 시간 등 확대, 시설 개선 지원 등 자체적으로 과제를 발굴하여 예산 등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3 2024년부터 교육비, 보육료 지원을 확대하고, 돌봄지원비어린이집 방과후과정비, 어린이집누리운영비 지원 규모를 현실화 합니다.

4 2024년 만5세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연차별로 교육비, 보육료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누리과정 지원금 외에 추가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유보통합으로 변경되는 점은?

1 학부모 기관마다. 추가로 내는 금액이 달랐던 기존과 달리 추가부담이 대폭 경감됩니다. 2 교사 낮은 처우로 이직률이 높았던 기존과 달리 근무여건이 개선되어 아이들에게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기관운영자 관리나 지원 수준이 달라 학부모가 기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나 유보통합으로 깜짝 놀랄만한 교사와 교육, 돌봄 환경이 확보되어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을 제공할 수 있으며, 운영 부담은 줄어들고 자율성이 높아집니다.

그 동안 유치원은 교육부에서 소관하고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에서 소대해 각 부처별 지원금액도 다르고 처우도 달라 만35세 학부모의 경우 유치원으로 보내야 할지, 어린이집으로 보내야할지 고민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이제 유보통합으로 고유한 정부기관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관리 및 기관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학부모들이 겪는 혼란은 조금이나마 해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보통합은 왜 필요할까요?

1 저출생 위기에서 아이 한명 한명이 소중한 인재로 성장하 수 있도록 생애 초기부터 질 높은 교육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나, 현재의 이원화유치원은 교육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관에서는 교육 및 돌봄 여건이 달라 기관별 서비스 격차가 아동 간 격차로까지 이어진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어떠한 방식으로

1 1단계20232024 유보통합추진위원회와 유보통합추진단을 중심으로 기관 간 격차 해소 및 통합기반 마련에 주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유보통합 2단계25

1 교육청을 중심으로 지역의 영유아 인구 추계 등 여건에 따라 통합 작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