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세금공제 요건 및 필요서류(월세현금영수증) 총정리(개정사항 반영)

연말정산 월세세금공제 요건 및 필요서류(월세현금영수증) 총정리(개정사항 반영)

주택마련 예금 소득공제 2015.1.1. 이후 납입하는 분부터 주택청약종합저축은 해당 과세기간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세대의 세대주가 불입액을 소득공제받을 있습니다. 조특법 제87조 제2항 단, 과세기간 중에 주택 당첨 및 주택청약종합예금 가입자가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 외의 사유로 중도해지한 경우에는 해당 과세기간에 납입한 금액은 공제하지 아니합니다.


서류 제출 방법
서류 제출 방법

서류 제출 방법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과 임대차계약서 사본, 그리고 월세 지급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예를 들어 계좌이체 영수증이나 입금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홈택스에서는 월세액 세액공제를 직접적으로 받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 해당 서류들을 제출하거나 관할 세무서나 국세청 홈택스에 주택 임차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고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저축액 소득공제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적용대상 연 총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로 무주택세대의 세대주무주택 외국인근로자도 포함 공제금액 주택마련예금 불입액 X 40 공제금액 한도 연 240만원 주택임차자금차입금 원리금상환액과 합하여 연400만원 한도 Q1. 부양가족이 없는 무주택 단독 세대주도 주택마련예금 납입액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A1. 예, 부양가족이 없는 단독세대주라도 무주택인 경우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Q2.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도 주택마련예금 납입액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A2. 안됩니다. 주택마련저축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요건을 반드시 충족하여야 하며, 세대원은 공제대상자가 아닙니다.

월세세금공제 대상이 안되는 경우

월세 현금영수증을 받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집 주인들이 현금영수증을 끊어주지 않는다면 홈택스로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상담제보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주택임차료월세신고 에서 임대차계약서를 스캔한 뒤, 주택월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단, 월세 현금영수증 신고는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 내 신고를 해야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신고는 전입신고를 하지 않아도 가능하며 최초 신고 후에는 계약기간 동안 월세 지급일에 국세청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므로 매월 별도로 현금영수증을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월세세액공제는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중복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며, 세액공제가 소득공제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월세세금공제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신청하고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에만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율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매년 월세액이 75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15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되고, 7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7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류 제출 방법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과 임대차계약서 사본, 그리고 월세 지급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예를 들어 계좌이체 영수증이나 입금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저축액 소득공제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적용대상 연 총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자로 무주택세대의 세대주무주택 외국인근로자도 포함 공제금액 주택마련예금 불입액 X 40 공제금액 한도 연 240만원 주택임차자금차입금 원리금상환액과 합하여 연400만원 한도 Q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세금공제 대상이 안되는

월세 현금영수증을 받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