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주택자금 공제 및 월세공제 조건

연말정산 주택자금 공제 및 월세공제 조건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는 산출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액공제 항목 중에는 정치자금 기부금, 고향사랑기부금, 종교단체기부금 등에 대한 세액공제도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율, 이월 가능 여부 등에 관해 정리를 하였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의 핵심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입니다. 소득공제항목과 세액공제항목을 많이 적용받을 수록 발산되는 세금액수는 줄어들게 됩니다. 근로소득소득공제 x 소득세율 세액공제 최종 결정세액 위와 같이 소득세 산출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데요. 소득공제는 한마디로 근로소득금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 세액공제는 세액 자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되죠. 기부금도 세액공제 항목 중의 하나입니다.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한도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한도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한도

2015년 1월 1일 이후 차입분 공제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기간 15년 이상이고, 비거치식이며, 고정금리일 경우 1,800만 원 대출기간 15년 이상이고, 비거치식 혹은 고정금리일 경우 1,500만 원 대출기간 15년 이상이고, 기타일 경우 500만 원 대출기간 10년 이상이고, 비거치식 혹은 고정금리일 경우 300만 원 2012년 1월 1일 2014년 12월 31일 차입분 공제한도는 연 500만 원입니다.

조건이 대출기간 15년 이상 비거치식 혹은 고정금리이면 1,500만 원입니다. 2011년 12월 31일 이전 차입분은 연 1,000만 원입니다. 상환기간이 30년 이상이면 1,500만 원입니다.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원리금 상황에 따른 소득공제 금액과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금액을 더해서 연간 400만 원까지만 공제가 가능하고요. 또한 주택임차자금 차입금과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그리고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를 다. 더한 금액이 연간 800만 원을 초과한다면 800만 원까지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 5항6항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원리금 소득공제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소득공제는 특별소득공제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차계약서는 반드시 공동명의로 작성
임대차계약서는 반드시 공동명의로 작성

임대차계약서는 반드시 공동명의로 작성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는 총 급여에 따라서 15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임차 계약서와 근로자 본인, 세대주가 모두 동일인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친구와 함께 살며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임대차계약서를 작성 할 때 반드시 공동명의로 계약해야 합니다. 그래야 세액공제 기본 조건인 근로자 본인과 임대차계약자, 세대주 동일 조건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조건을 충족하면 총 수익이 5,500만원 이하는 월세의 17, 5,500만원 초과 근로자는 월세의 15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세액공제율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지자체에 기부한 금액은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선 15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고향사랑기부금의 세액공제 대상금액 한도는 500만원입니다. 연간 500만원까지만 기부를 할 수 있음

고향사랑기부금과 관련해 주요내용, 답례품, 기부방법, 연말정산 등에 관해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고향사랑이음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공제

주택임차자금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는 12.31 기준 무주택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 혹은 주택자금공제를 세대주가 받지 않은 경우 세대원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주택의 임차를 위하여 대출기관등으로 부터 차입한 일정요건의 주택임차자금차입금의 원리금상환액을 말합니다.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이란 주거전용공간이 1호 혹은 1세대당 85㎡ 이하인 주택을 말합니다. 대출기관으로부터 차입한 자금은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자금이어야 합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이월공제 가능 여부

종교단체 기부금이 공제한도액을 초과하여 공제받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경우 다음 과세기간에 이월하여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월된 기부금액에 관해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전년도 기부금명세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다만, 정치자금기부금, 고향사랑기부금은 이월공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기주택 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2015년 1월 1일 이후 차입분 공제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차계약서는 반드시 공동명의로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는 총 급여에 따라서 15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금 세액공제율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지자체에 기부한 금액은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선 15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