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온라인신고 국세청 모두 채움 서비스 오픈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온라인신고 국세청 모두 채움 서비스 오픈

매수자 포기, 계약 파기로 인한 계약금,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정리 첫번째 지금까지 정리 해본바로는 매도자 포기일땐 22 때고 배액배상 하는것이고 매수자 포기일땐 매수자는 할거 없고 나중에 매도자가 다음년도 5월에 종소세 신고하면 됨. 이때 세금을 얼마 낼지는 나의 소득과 작년에 낸 세금이관계가 있음예를 들어 내가 수입이 6천이고, 계약금이 7천정도됬다면 나의 총소득은 1억 3천임, 1억3천을 버는 인원은 아래 표와 같이 보시면 35입니다.


종소세 신고 안할경우
종소세 신고 안할경우

종소세 신고 안할경우

종소세 신고를 안하면 어떻게 될까. 과세자료 해명안내문이라는 게 온다네요. 그리고 신고할때까지 0.025가 가산세가 붙는다고 합니다. 그럼 1년이면 9.125입니다. .5년동안 안걸리면 상관없다면 5년뒤에 걸리면 20약 45총 65의 납부세액을 더 내야합니다. .2천만원낼것을 2천에 65인 1200만원 더 내야한다는.엄청난.헉 다만 과세자료 해명안내문 뒤에 신고하면 20의 가산세만 붙게 된다는 내사용 목적 있네요 아래 링크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그렇게 과세자료 해명 안하고 결국 나중에 과세예고 통지해서 내야됩니다.

1 부부 공동명의 1주택에 대한 과세
1 부부 공동명의 1주택에 대한 과세

1 부부 공동명의 1주택에 대한 과세

1세대의 국내 1주택 양도2년 이상 보유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비과세이나, 1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도 당시 실거래가액이 12억 원 초과하는 고가주택은 1세대 1주택이라고 하더라도 양도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양도소득세는 제재지역과 주택 수에 따라 2675의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양도소득세는 부부 공동명의일 경우 시세차익을 분배하여 납부하기 때문에, 과세표준과 그에 대한 세율이 낮아진다.

그러니까 양도소득세 산정 측면에서는 부부 공동명의가 단독명의보다. 더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부부가 10억 원에 취득한 1주택을 2년 이상 3년 미만으로 보유하고 20억 원에 양도했다고 가정하자. 다른 공제 항목은 계산 편복장 무시하였습니다. 부부 공동명의 주택지분 5050이라면, 남편과 아내가 주택 지분 비율에 따라 하나하나씩 5억 원씩 양도차익을 분배받아 세금을 납부합니다.

연말정산 수정신고 방법

연말정산에 반영하지 못한 데이터를 5월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역 세무서를 방문하여 수정경정하는 방법과 홈택스를 통한 방법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홈택스를 접속해 보시면 쉽지 않은 화면구성과 단어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홈페이지 내 챗봇을 이용하거나 126 국세청 콜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접속부터 신고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뭐지?

종합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해당 종합소득에 포함되는 소득 중 근로소득은 3월 10일까지 신고를 마치고 이후 나머지 소득에 대해서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홈택스 및 세무서에 내방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는 소득을 합산하거나 혹은 공제를 반영하는 것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의 연말정산 역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가산세 없이 반영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주택임대소득세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세 과세 대상 여부 판단을 위한 주택수 산정 시에는 부부 중 한 사람에게 귀속하여 보유주택 수를 산정합니다. 반면, 공동명의 주택이 부부 중 한 사람에게 귀속되어 산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소득세 산출을 위한 임대수입은 합산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주택의 지분율에 따라 임대수입을 분배하여 수입금액을 산출합니다. 그러니까 소득세 신고 시에는 부부 개인별로 신고해야 합니다. 단, 주택임대 총수입금액이 2,000만 원 이하인 경우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선택하여 신고할 있습니다.

종합과세란 주택임대소득을 다른 종합과세 대상 소득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과 함께 합산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종합과세를 선택한 경우 주택임대소득과 다른 소득을 모두 합한 후,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을 차감하고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세액을 계산합니다. 분리과세란 주택임대소득만 따로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소세 신고 안할경우

종소세 신고를 안하면 어떻게 될까.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부부 공동명의 1주택에 대한

1세대의 국내 1주택 양도2년 이상 보유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비과세이나, 1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수정신고 방법

연말정산에 반영하지 못한 데이터를 5월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관할 지역 세무서를 방문하여 수정경정하는 방법과 홈택스를 통한 방법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