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시 제출서류(간편장부대상) 알아보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제출서류(간편장부대상) 알아보기

개인사업을 하다보시면 세금 신고 의무가 기본입니다. 이곳에서 세금신고 할때는 개인사업자는 간편장부와 복식 장부로 나눠집니다. 세금 장부는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이번에는 이것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사업자 간편장부와 복식장부 차이2. 간편장부 기장에 따른 혜택3. 도소매업 개인사업자 장부4. 간편장부 기장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개인사업자는 소득세법에 따라 사업소득이있을 경우에는 사업의 거래내역을 장부를 비치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사업자는 거래내역 장부를 기장하여 소장하여야 하는게 일반적인 수칙입니다.

세무 장부를 기장할때는 복식부기의무자와 간편장부대상자로 구별이 되며 전년도 수입금액을 기준 삼아 업종별 기준에 따라 장부 구별하여 소장합니다.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지만, 복식부기의무자라면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게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간편장부가 좋냐는 질문은 간단히 셀프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는 면에서 복식부기의무자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사업수입이 적다는 뜻이니 마냥 좋아하기엔 무리가 있죠. 간편장부와 복식부기는 뭐가 더 좋고 나쁘다기보다. 본인의 사업소득에 따라 자동적으로 정해지는 기장방식입니다.

즉, 사업소득에 따라 장부 작성 방법이 다르다그에 따라 종소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냐 없냐 정도만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간편장부대상자이고, 7,500만 원 이상 공적인 장부를 써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 입니다.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많으려나요?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이면 간편장부대상자로, 세무 지식이 없어도 간편하게 장부를 작성가능하므로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이 넘는 인원은 복식부기의무자이기 때문에, 회계지식이 필요하므로 세무대리인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기장세액공제
기장세액공제

기장세액공제

2.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3. 결정세액 산출세액 세액공제, 세액금액 4. 최종 납부 할 세액 납부세액 기납부세액 둘째로, 소득공제를 받고, 과세표준을 줄이기 셋째로, 세액공제를 받는 게 결정세액을 줄이기 그 방법입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를 줄이는 세 차례 방법, 세액공제 중 기장세액공제가 간편장부대상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더라도 복식부기 기준에 따라 장부를 작성하여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납부세액의 20를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있을 수 있었으나 이를 기장세액공제라 합니다.

신고 시 제출서류필수

간편 장부 대상인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제출해야 하는 필수자료는 총 3가지입니다. 첫 차례 필수자료는 주민등록등본 사본입니다. 이때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표기해야 합니다. 또한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사본에 부양가족을 표기해야 합니다. 두 차례 필수자료는 각 소득별 지급명세서입니다. 이 자료는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조회방법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차례 필수자료는 신용카드 승인내역입니다.

이 자료는 종합소득세 신고 귀속 연도 전체전년도 111231에 대한 것으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스프레드시트 다운로드를 한 후, 사업용 목적의 사용 분만 표기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카드사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로 전달해야 합니다.

이렇게 매일 간편장부가계부를 적는데 혜택이 있을까요?

간편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회계, 재무 공식 용어로 “장부에 기장을 한다”고 합니다. 매일 스스로 장부를 작성하면, 1 적자결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10년간 소득가격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2)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및 퇴지급여충당금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또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무기장 가산세벌금으로 세금의 20를 더 내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와 간편장부 대상 사업자의 구분

아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업종별로 수입금액매출액을 기준으로 복식부기 혹은 간편 장부 사용을 나누게 됩니다. 따라서 일단 본인의 사업자가 지난해 얼마의 수입금액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한 후 본인의 업종이 속한 기준금액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지만, 복식부기의무자라면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게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장세액공제

2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