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경감 사유(육아휴직자 건강보험료 폭탄)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경감 사유(육아휴직자 건강보험료 폭탄)

2022년 말 현재 공무원 연금을 받고 계신 전체 인원은 546,010명인데 전체평균 수령액은 250만원입니다. 공무원연금으로 250만원을 받는 경우 깨끗한 건강보험료는 얼마나 되는지를 살피어 보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4대 보험료 계산기에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을 1년에 받는 총액기준으로 연금소득란에 입력을 하면 되는데 공무원연금으로 매월 250만원씩 12개월동안 받게 되면 공무원연금 소득은 총3,000만원이 되므로 연금소득란에 3,000만원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매월 납부해야 하는 건강보험료는 99,970원이 되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imgCaption0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소득과 자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하실 수 있습니다. 단, 스스로가 이해하는 사항과 실제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실제 연금신청 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맞춤형복지의 구성

맞춤형복지 항목은 조직 구성원이 의무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기본항목과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자율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기본항목은 조직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게 의무적으로 선택하도록 구성되는 항목으로 생명상해보험 등 필수기본항목과 본인 및 가족의료비 보장보험 등 선택기본항목이 있습니다. 자율항목은 건강관리, 자기계발, 여가활용, 가정친화 등에 관한 항목이 있습니다. 병의원 외래진료, 약 구입, 안경 구입, 운동시설 이용 등 공무원 보인과 가족의 건강진단, 질병예방, 건강증진 등을 위한 복지항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학원수강, 도서구입, 세미나 연수비 등 공무원 본인의 농력발전을 위한 복지항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이 금액을 평생 받게 되니 오래 받을 수 있다면야 늦게 수령할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령기간이 줄어들면 빠르게 받는 게 유리해집니다. 선택은 본인의 선택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기수령은 조건이 있습니다.

직전 3년 국민연금 전체가입자 평균 월소득액보다. 소득금액이 적어야 신청가능하며 23년의 경우 286만 1091원이 기준값입니다.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에 관해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방지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퇴직 후에 재취업하여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로

대부분의 직장들이 60세가 정년일 것입니다. 하지만 100세 시대에 앞으로 60세에 퇴직하여 놀기만 해야만 되는 것은 상상만 해도 지겨울 같습니다

재취업을 하면 직장에서 건강보험료 가입시켜 주는데 근로소득을 받으면서 연금과 이자 및 등등 소득을 받게 될 텐데 이 금액을 모두 합쳐서 연간 2천만 원 이상이 된다면 이에 대한 추가 건강보험료 부과가 될 수 있습니다. 법인을 설립하여 월급을 자신이 요구하는 대로 받는다며?연간 소득금액이 336만 원 미만인 경우는 최저보험료 19,500원이 부과가 됩니다.

법인을 설립하셔서 연간 336만 원 이하로 월급을 받는다면 매달 건강보험료로 나가는 금액이 19,500원 정도만 내면 됩니다. 그리고 근로 외 소득중 연금에 대해서는 월 300만 원을 받는다고 한다면 50만 책정을 해서 연간 2천만 원이 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나가는 건강보험료는 없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춤형복지의 구성

맞춤형복지 항목은 조직 구성원이 의무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기본항목과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자율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