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 허리디스크 증상과 구별하는 방법

척추협착증 허리디스크 증상과 구별하는 방법

저희가 지내면서 이런그런 통증을 다채로운 부위에 경험하게 됩니다. 허리 통증도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허리 정도는 당연히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기 보다는 파스를 붙이거나 안마기 등 사용해서 통증을 줄여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히 근육통이 아닌 척추 질환, 특히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허리 통증일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을 방치하면 대소변 장애나 마비 등 심각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협소한 선천성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은 비교적 젊은 연령 때부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후천성은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나이가 들면서 관절과 인대가 두꺼워져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며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분리증 좋은 운동 및 도수치료
척추분리증 좋은 운동 및 도수치료

척추분리증 좋은 운동 및 도수치료

척추분리증에 좋은 운동과 도수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관리를 잘 하는겅시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어르 신 분들이 생기는 경우 침상생활을 하게 되며 근육이 다. 빠져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질환이 있 는 경우 척추 주변 근육을 키우고 코어 근육 강화를 통해 체간의 안정성을 길러주는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허리주변부 긴장도가 상당히 높아져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허리주변부 마사지 및 도수치료 등 시행하여 지속적으 로 텐션을 낮추는 재활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척추분리증을 집에서 재활하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는 순간을 가져보 도록 합시다.

척추협착증 운동법
척추협착증 운동법

척추협착증 운동법

만약에 30분 정도 걸었을 때 하체에서 통증이 발생하다면, 20분을 걷고 10분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20분을 걸어가는 경로로 진행을 하는 것입니다. 걸어가는 것이 통증 때문 어렵다면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밖에 계단을 오르는 것도 좋은 운동입니다. 계단을 오를 때 허리를 조금 앞으로 숙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척추강이 넓어지면서 척추협착증으로 인한 신경 압박이 완화됩니다.

척추분리증 치료
척추분리증 치료

척추분리증 치료

척추분리증은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x-ray나 mri 혹은 Ct 등 영상학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보통 척 추분리증 같은경우 보존적인 치료가 우선시 되어져야 합니다. 통증이 있다고 하면 안정을 취하는것이 중요하고 물리치료 및 재활 운동을 통해 회복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정말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거나 소염진 통제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보통 보존적인 치료를 사용함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고 하면 척추뼈를 고정시켜 주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척추협착증 운동법

척추협착증에 제일 좋은 운동은 바로 평지에서 빠르게 걸어가는 것입니다. 1일 30분~1시점 정도가 적당하고 하루도 빠짐없이 하나하나 걸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르게 걷기를 하면 허리가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허리신전근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척추협착증 때문 하체, 엉덩이의 고통으로 인해 오래 걸어가는 것이 어렵다면, 조금씩 나누어서 걸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척추 협착증 운동법 치료방법 수술 후 관리 운동

척추는 우리 인체를 지탱해주는 가장 큰 뼈입니다. 또한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요통과 충격은 사이즈 때문 섣불리 과격한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특히 수술을 하게 된 경우라면 수술로 인해 운동 범위가 제한되기 때문 앞으로 구부리거나 하는 등의 동작들을 할 수가 없어 편한 스트레칭조차도 하지 말아야 하며 일상생활도 제약이 생깁니다. 척추에 가장 부담이 안 가는 자세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누워 있기 2. 서있기 척추에 제일 좋은 것은 바로 누워 있기 입니다. 두번째로 좋은 것은 서 있기 입니다. 앉아있는 자세는 척추에 매우 부담이 가는 자세이므로 척추 협착증이나 수술을 하셨다면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협착증에 가장 좋은 운동은 무조건적으로 걷기입니다. 척추협착증에 걸리면 달리기, 자전거 타기, 요가, 헬스를 포함해 대부분의 운동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분리증 좋은 운동 및

척추분리증에 좋은 운동과 도수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관리를 잘 하는겅시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협착증 운동법

만약에 30분 정도 걸었을 때 하체에서 통증이 발생하다면, 20분을 걷고 10분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분리증 치료

척추분리증은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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