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 및 검색 찾기 방법
오늘은 다수의 사업자번호를 국세청에 검색해야 할 때 이를 좀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는 Excel VBA 코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여러 실용적인 엑셀 강의로 잘 알려진 오빠두님의 를 활용합니다. 구체적인 이용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ometaxBR사업자번호 사업자번호 양식은 하이픈이 포함된 형태0000000000, 생략된 형태0000000000 모두 가능합니다. 자동 채우기로 한번에 검색하면 되지 않냐 싶겠지만, 한 번에 여러 건을 검색하면 국세청 서버에서 차단이 된다고 합니다.
내 업종코드에 해당하는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확인
업종별로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값은 정해져 있습니다. 임대사업자의 단순경비율은 41.5, 기준경비율은 16.7입니다. 또 사업소득에 따라 경비율이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중 하나로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가장 쉽게 나에게 해당하는 경비율 값을 정밀 연구출하는 방법은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를 사용하는 겁니다. 홈택스 조회발급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신고 안내자료 2022년 귀속 사업장별 수입금액 현황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코드, 수입금액, 기장의무, 경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모두채움신고 vs 정기신고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시 보통 모두채움신고를 합니다. 모두채움신고는 추계신고 단순경비율로 작성을 합니다.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는 업종코드 701201이고, 단순경비율은 41.5입니다. 즉, 모두채움신고는 한 해 임대소득에 관하여 41.5 단순경비율로 경비를 처리합니다. 해당 연도 경비처리 비중이 41.5보다. 적다면보통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채움으로 신고하여 단순경비율 적용을 받는 게 이득입니다.
그러나 임대수입에 비해 경비가 너무 많이 나간 해가 있다면, 비용처리한 경비가수입의 41.5보다. 큰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때는 추계신고를 하지 않고, 정기신고를 하는 게 종합소득세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