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 게임 개발자의 악몽이 된 사내면접
인벤 기사를 보고 많은 공감이 되어 링크와 기사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www.inven.co.kr 기사 내용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A씨는 게임사에서 MMORPG 의뢰인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이 게임은 초기 결과는 좋았으나 최근 매출이 빠르게 떨어졌다. 결국 회사는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습니다. 매출보다. 유지비가 더 들어 서비스를 계속 이어 나가기 복잡한 게 이유다. A씨는 자리를 잃었지만 회사에서 계속 근무하길 희망했다.
회사는 전환배치에 실패하면 권고사직에 응한다라는 내용의 서류에 서명을 권했다. A씨는 서명 후에 전환배치를 준비했다. 다른 개발실에선 A씨에게 이력서를 요구했다. A씨는 이미 직원인 자신에게 이력서와 기술소개서, 제품포트폴리오 등을 요구출하는 걸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사내면접이란?
사내면접은 단어 그대로 기업 내에서 보는 면접입니다. 게임사 내에서 프로젝트에 충원이 필요한 경우 외부에서 구인하지 않고 내부 직원 중 적임자를 찾는 형태에서 시작됐습니다. 넥슨에서 메이플스토리와 카트라이더 차이와 같이 게임사는 특성상 스튜디오마다. 쓰는 기능의 차이가 크다. 사내면접을 통하여 적절한 기술을 갖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로 A게임사에 프로젝트a와 프로젝트b가 있습니다. 프로젝트a는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3D MMORPG다.
프로젝트b는 유니티 엔진으로 만든 2D 수집형 게임입니다. 한 개발자가 A게임사에 취업해 프로젝트a를 맡았습니다. 이후 A게임사는 경영 관련 이유로 프로젝트a 인력 조정에 나섰다. 이 개발자가 조절 대상에 포함되었는데, 전환배치를 거친다. 해도 프로젝트b를 맡기는 어렵습니다. 쓰는 기술이 달라서다. 이를 스킬셋을 맞춰본다라고도 합니다.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나
배 지회장은 사내면접이 만연한 배경에 회사가 재교육에 필요한 비용보다. 사람을 내보냈다가 필요하면 다시 뽑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여기고 사람을 내보내는 부담감이 게임업계에선 사실상 제로0이기 때문이라고 봤다. 노조가 없습니다.면 구조조절 분위기여도 집회 부담이 없어서다. 사내면접 문화 개선을 위해 회사가 첫번째 인식을 바꿔야 합니다. 월급을 주기 까다로운 상황의 회사는 어쩔 수 없어도, 상장을 준비하거나 누적 수익이 많은 회사가 사내면접 전부터 권고사직을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입니다.
배 지회장은 회사가 배포 있게 스킬셋이 딱 맞는 사람을 찾는 과정을 포기하는 걸 고려해 봐야 한다라고 전했다. 다른 기업의 경우 스마트폰 개발자가 사업 철수로 인해 가전 부서로 가면, 과거 부서만큼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부서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기간을 부여합니다.
변질된 사내면접, 위법소지 있다
이춘성 노무사서울노무법인가 변질된 사내면접에 위법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타 기업에서도 소위 저성과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이런 일이 생겨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동 제도는 어디까지나 업무 적격성이나 태도 등을 보아 개선 여지가 있는 사람에게 동기를 유발해서 올바른 조직 구성원으로 돌아오게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게임사의 사내면접 제도는 저성과자 프로그램과 언뜻 보기에 유사하지만, 그 실질은 기회를 주지 않고 내보내는 데 방점이 찍혀있습니다.
이 공인노무사 이 경우 권고사직이 아닌 실질적인 해고로서 위법 소지가 있다는 점은 꼭 말씀드리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게임 개발자들의 사내면접 기사를 읽고 난 후기
게임 프로젝트 폭파에는 책임은 누가 지는가? 사내면접을 본다는 것 자체가 프로젝트가 폭파 되었을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위에 인벤 기사 내용에서도 그런 경우입니다. 개발팀이 폭파 되는 경우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 유니티 중에 경영진의 판단으로 시장에 나와서 개발 비용을 더 들이고 마케팅 비용을 써서 발매 하는 것보다. 지금 중단 하는 게 더 이득이라고 판단 될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내에 경쟁 프로젝트에 밀려서 팀은 유지하고 개발팀이 리셋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팀이 폭파되면 전체 팀이 대기발령 됩니다. 리셋의 경우 새로운 리더에 그러니까 구조조절 되는 인원이 달라집니다. 아무튼 이 경우에도 다수의 사람들이 대기발령을 받게 됩니다. 두번째 라이브 Live 서비스하는 게임이 적자나 아니면 소폭 흑자인 상태로 종료하는 경우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내면접이란
사내면접은 단어 그대로 기업 내에서 보는 면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나
배 지회장은 사내면접이 만연한 배경에 회사가 재교육에 필요한 비용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변질된 사내면접, 위법소지
이춘성 노무사서울노무법인가 변질된 사내면접에 위법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