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교육연구모임, 살림터) 발췌

관계의 교육학, 비고츠키(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교육학실천교육연구모임, 살림터) 발췌

최근 아동 발달영역에서 아동 생활의 문화적 맥락을 언급한 연구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비교문화와 문 화 내에서의 인종 간 비교 연구는 발달의 통로가 모든 아동에게 적용되는지 아니면 특수한 환경조건에 제한받는지를 파악하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 결과 문화 간 비교연구와 다문화 연구는 아동 행동 출현의 시기와 순서, 다양성에 관한 유전과 환경의 공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Greenfield. 1994. 과거의 비교문화 연구는 어느 문화권의 아동들이 운동발달이 더 우수한지, 지적인 과업을 더 잘 수행하는지 등의 발달 상 문화적 차이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어떤 문화는 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더 우위에 있는 반면 어떤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잘못된 결론을 유도할 수 있고 문화의 차이가 행동에 기여하는 명백한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질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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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

레프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

레프 비고츠키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이론은 어떤 혜택이 있고,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이것을 검증하는 이유는 필터링을 해서 내 가정에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접하는 거의 모든 이론은 특정 집단에서의 실험을 통해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을 결과로 받기 때문에 내 상황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장점 1.

자녀의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앞서 예를 든 것과 비슷하게 친구들과 토론하며 사안을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서로의 지식을 발전시킵니다. 장점 2.

문화적 도구의 사용이 자녀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학습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자녀가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거나 사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부모는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여 사고력을 발전시킬 수도 있죠. 또한, 부모는 문화적 도구를 활용하여 자녀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 자녀가 숙제를 할 때, 부모는 인터넷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찾거나 학습 동영상을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이러한 가정에서의 사례들은 레프 비고츠키의 이론을 그야말로 적용하여 자녀의 학습과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부모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도구의 사용을 통해 자녀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1단계 숙련된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순종이나 모방의 단계입니다. 대부분 이 단계에서는 무엇을 성취해야 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서 시작하지만,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숙련된 타인과의 대화, 질문,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여러 가지 활동이 서로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고 그 의미가 어떠한 것인지 이해하게 됩니다.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은 관찰과 실험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었습니다. 비고츠키는 아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배우고 발달하는지에 관심이 있었고, 학습이 발생하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이 개인의 타고난 능력만큼이나 중요합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비고츠키는 여러가지 문화적 맥락에서 아동의 학습에 대한 광범위한 관찰을 수행했다. 여러가지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가진 아그들이 학교, 가정, 직장과 같은 여러가지 환경에서 학습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성인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다.

비고츠키는 이런 연구들을 통해 그의 이론의 기초를 형성하는 몇 가지 핵심 개념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그는 아그들이 현재 능력 수준을 약간 뛰어넘지만 더 숙련된 사람의 도움으로 성취할 수 있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 가장 잘 연기자는 경우가 많습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비고츠키의 사회적 규칙

Vygotsky의 인지 발달에 대한 사회 문화 이론에서, 사회 규칙은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Vygotsky는 사회적 규칙이 명백한 문화적, 사회적 맥락 안에서 확립된 필요한 지침이자 규범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회적 규칙에 대한 Vygotsky의 관점을 철저히 살펴보겠습니다. 1문화 및 사회적 맥락 Vygotsky는 인지 발달은 아그들이 발전하고 연기자는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 의해 깊은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각각의 문화는 행동, 상호작용, 그리고 의사소통을 지배하는 그들만의 사회적 규칙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은 주로 부모, 교사, 동료와 같은 더 지식이 풍부한 개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화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전달됩니다. 2인지 과정 매개 Vygotsky에 따르면, 사회적 규칙은 인지 과정의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레프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의 장점과

레프 비고츠키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이론은 어떤 혜택이 있고,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이것을 검증하는 이유는 필터링을 해서 내 가정에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제 가정에서의 사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학습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단계 숙련된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이 단계에서는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순종이나 모방의 단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