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의 발병 원인과 방지 법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과 예방 법

대상포진 관련하여 띠모양의 수포를 의미하는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대상포진 백신 등 임상시험 4건을 승인을 했다는 소식과 대상포진 치매에 걸릴 확률을 높이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두로 인해 걸리는 대상포진이 치매 걸릴 확률을 높이지 않는다라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안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따라 퍼지면서 심한 통증과 발진을 일으키는 질병인 대상포진은 이제 심한 고통을 없애는 방법은 예방 접종을 미리 맞으면 해결이 되는데요 대상포진에 저는 개인적으로 걸린 뒤 엄청 고생을 한 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대상포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라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과 치료법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과 치료법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과 치료법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으로는 상통과 현기증, 쑤신다는 듯한 감각, 식욕부진, 피로, 두통,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거의 모든 항바이러스 약물 등을 이용한 적절한 치료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치료에는 항바이러스 약물, 항히스타민제, 진통제 등이 사용됩니다. 항바이러스 약물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바이러스의 발발을 막아주고, 항히스타민제는 뾰루지 발진에 대한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진통제는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대상포진 환자의 질환 경과에서 특히 필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치료 후 대상포진 환자는 평소처럼 일상을 복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 후에도 후유증, 감각 손상, 근력 약화 등이 남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같은 예방책이 중요하며, 대상포진 발생 시 빠른 치료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 승인 및 백 신약 개발 회사들
대상포진 백신 승인 및 백 신약 개발 회사들

대상포진 백신 승인 및 백 신약 개발 회사들

한국 MSD와 동화약품 영진약품이 이번 대상포진 임상 실험 승인 소식을 전했습니다. 임상시험 수탁기관 피피디 디벨럽먼트 피티이엘티디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싱 그릭스에 대한 3b상 임상시험을 승인을 받아 고령의 피험자 187명을 대상으로 고려대 구로병원 등 6개 병원에서 진행을 합니다. 한국 MSD MK2140, MK1026 2상 임상시험 승인 공격성 및 지연성 B세포 악성질환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삼성서울병원과 서울대병원에서 단독요법 및 병합요법으로서 MK2140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 진행을 하게 됩니다.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며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입니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 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으며. 이런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기도 하며, 최근에는 수두대상 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집단과 대처법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집단과 대처법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집단과 대처법

노인 및 청소년기 환자, 면역 체계가 약해진 환자, 그리고 수술 후 아니면 화학요법 후 아직 면역 체계가 회복되지 못한 환자는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이런 환자들은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가능한 경우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단, 건강한 청소년 및 어린이의 경우 예방접종은 권장 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므로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했거나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은 인원은 일정기간 동안 타인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치매 연관성 없습니다.. 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이론이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대상포진은 몸속에 잠재한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하면 발병을 하고 몸이 약해지면 더 나오게 되는데요 바이러스가 몸의 신경을 따라 증식하기 때문에 저희가 아는 것과 다르게 몸과 얼굴에 발진이 생겨 피부병으로 알고 있지만 신경 치료가 필요한 신경계 질환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주로 등뼈, 뇌신경, 목뼈, 허리뼈 등의 신경계에 침투를 하게 되며 뇌신경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후유증으로 안면 마비, 청각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상포진에 걸리면 치매를 겪을 위험이 크게는 2배까지 커진다고 알려져 왔지만 덴마크 오르후스 대 연구진이 반론의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과

대상포진 환자의 증상으로는 상통과 현기증, 쑤신다는 듯한 감각, 식욕부진, 피로, 두통,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백신 승인 및 백 신약 개발

한국 MSD와 동화약품 영진약품이 이번 대상포진 임상 실험 승인 소식을 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은 집단과

노인 및 청소년기 환자, 면역 체계가 약해진 환자, 그리고 수술 후 아니면 화학요법 후 아직 면역 체계가 회복되지 못한 환자는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