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 운송 사업의 전년 대비 성장 파악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이베스트증권, 대신증권에서 발행하였습니다. 정리해드리겠습니다. bull 가장 빠른 회복이 나타나고 있는 장거리 노선을 비롯해 환승 수요, 프리미엄 좌석 수요 등을 모두 감당할 수 있어 여 객 실적의 회복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항공사. 최근 보도되는 김포하네다.
기술적차트 분석
5월 12일 거래량은 465,149주59.32, 주가는 22,700원0.44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하락 추세 속에 3월 16일 저점으로 21,650원차트 그림 2까지 하락 후에 반등하여 현재 5월 12일 22,700원으로 소폭 하락 마감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기술적 분석차트을 해보겠습니다. 주가가 분석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으니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참고해서 국내 및 미국 등 돌발 호재 및 악재로 인한 변수는 제외된 분석을 진행합니다.
하락 추세를 장기적으로 이어오다가 3월 16차트 그림 2 일 기점으로 반등 후에 약 2달간 횡보 중에 있습니다. 횡보 조절 중에 하락하더라도 3월 16일 저점을 지켜가면서 바닥을 확인한 후에 다시 반등해서 횡보 조정을 하면 바닥은 어느 정도 확인된 것으로 판단해 봅니다.
재무상태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재무상태표입니다. 10년동안 자산은 16, 부채는 1, 자본은 158 성장했으며, 10년간 자산, 부채, 자본의 연평균성장률은 개별적으로 1.67, 0.15, 11.09,를 기록했습니다.
10년 동안의 자산증가율(YnY)을 보면, 2013년에는 전년대비 -0.23%, 2014년에는 전년대비 2.38%, 2015년에는 전년대비 3.05%, 2016년에는 전년대비 -0.93%, 2017년에는 전년대비 2.89%, 2018년에는 전년대비 4.84%, 2019년에는 전년대비 4.53%, 2020년에는 전년대비 -6.75%, 21.4Q년에는 전년대비 5.88%을 기록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 하지만 주가 영향은 제한적
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은 27, 당사 추정치 대비 41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 했다. 다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주가를 결심하는 화물 Yield, 여객 Yield, 여객 RPK 회복속도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진 않았기 때문입니다. 확정 실적이 나와야 올바르게 알 수 있겠지만, 어닝깜짝선물 배경은 영업비용 그 중에서 변 동비에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과거 당사에서 추정한 변동비 4,370억원 vs. 잠정실적 2,556억원으로 차이가 발생하면서 추정치와 괴리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분석 B 등급
1 주가 분석 2 거래량 분석 시장 인기 종목인 만큼 유동성 고갈에도 좋은 거래량 발산중 3 대한항공 차트 종합검토 검토 증자가 호실적을 상쇄시키는 중 대한항공은 아시아나를 인수하기 위해 3.3조라는 초대형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했습니다. 증자로 주식수는 어마어마하게 증가했고 주당 순이익은 급격하게 하락했습니다. 주식 한 주당 해당 기업이 얼마만큼의 순이익을 낼 수 있는가는 주가를 결정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지표입니다.
증자는 자본금을 증가시키지만 주당 순이익을 감소시키므로 주가에 부담이 됩니다. 대한항공의 재무 상황도 좋지 않은데 주주들의 주머니를 털어 부채 조각 아시아나를 억지로 인수하려고 하니 시장의 반응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메리츠증권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득 7,884억원, 당기순이득 5,439억원으로 어닝 깜짝선물 아시아태평양 노선의 화물 수급경우에 기인한 화물 Yield 835.4원51.0 YoY 세계적인 인덱스와 차별화 된 화물 Yield 상황. 4월 데이터 감안하면 상반기까지 화물 실적 호조가 이어질 가능성 대한항공의 2022년 연동 EBITDA 2.3조원으로 상향. 아시아나항공의 EBITDA를 제외 해도 적정주가 36,000원을 설명 대한항공의 2022년 EBITDA 2.3조원으로 상향, 적정주가는 36,000원 대한항공의 연결기준 2022년 EBITDA 전망치를 2.3조원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1분기 화물부문의 어닝 서프라이즈로 인한 조정입니다.
현금흐름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현금흐름표입니다. 10년 동안의 FCF증가율YnY을 보면, 2013년에는 전년대비 15.45, 2014년에는 전년대비 4.4, 2015년에는 전년대비 46.39, 2016년에는 전년대비 2.87, 2017년에는 전년대비 0.02, 2018년에는 전년대비 0.5, 2019년에는 전년대비 18.07, 2020년에는 전년대비 39.83, 21.4Q년에는 전년대비 155.26을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003490의 22년 4월 8일 금요일 종가 31,650원 기준, 할인율 9를 적용하여 각종 가치평가모형 별로 대한항공003490의 주당 적정가치를 구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술적차트 분석
5월 12일 거래량은 465,149주59.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재무상태표
10년치 대한항공003490의 재무상태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닝서프라이즈 하지만 주가 영향은
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은 27, 당사 추정치 대비 41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 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