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관리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관리

지금은 환절기에, 장마에 날씨변화가 많습니다. 그에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단순 감기라고 생각하고 치료받으시던 분들 중에 간질성 폐질환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암만큼 위험하다고 알려진 폐 질환자 수가, 2021년 기준 병원진료를 본 인원은 4만 654명으로, 2011년에 비해 125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 늘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3주 이상 호흡곤란이나, 마른기침 증상이각혈이 일어날수 있음 이어지면, 기능적인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50대 후반에서 70대 전후에 가장많이 나타나며, 남성이 1.2배 정도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김경훈 카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흡내과 교수는 간질성 폐 질환은 폐가 섬유화 등으로 악화하면서 점차 호흡이 짧아지고, 결국 생명에 지장을 줄 두려운 질환으로 소개했으며, 신체운동에 의해 유발되는 호흡곤란이나 마름기침 증상이 계속되면 간질성 폐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imgCaption0
COPD 치료

COPD 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치유는 환자의 병력, 증상의 심각도, 병의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주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연 흡연은 COPD의 주요 원인이므로 금연은 COPD 치료의 핵심입니다. 금연을 시작하면 폐 기능의 저하 속도가 느려지고, 증상이 개선되며, 더 나아가 생명의 질 향상까지 이어집니다. 2. 약물 치료 길항작용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인지질 항염증제와 같은 약물들이 사용되어 호흡곤란과 염증을 완화하고, 폐기능을 개선합니다.

약물 치유는 전문가의 처방을 받아 이용해야 합니다. 3. 산소치료: 혈액의 산소포화도가 낮을 경우 산소치료를 통해 호흡기 압력을 관리하고, 숨쉬기가 간편하게 됩니다. 산소치유는 COPD의 진행 정도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시작해야 합니다.

천식 환자

천식에선 기관지 확장제 사용 및 운동 내성 검증 전후 폐활량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시행해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경험하는 기관지 수축을 확인하고 운동 중 기관지 수축의 관리 및 치료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설명합니다.

천식 환자에서도 유산소운동 이후 생리학적 변화는 유사하며 추가적으로 기관지 과반응성, 혈청 염증, 천식 급성악화에 도 유의한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필요한 점은 COPD와는 달리 운동유발 기관지 수축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운동 스타트 15분 전에 short-acting beta;2-agonist 투여를 권고한다는 것입니다.

COPD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인 기침 COPD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마른 기침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기침은 진행되면서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2. 호흡곤란 폐의 공기 통로가 좁아지고 염증이 발생함에 따라 환자들은 숨을 쉬기 어렵게 느낍니다. 처음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급격한 활동을 할 때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질환의 진전에 따라 호흡곤란이 더 심해지고, 일 일상 생활에서도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3. 가슴 답답함 COPD 환자들은 가슴에 압박감이나 답답함을 느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가래 COPD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가래가 생기며 가래에는 끈적거리는 점액이 섞일 수 있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흡입기의 올바른 사용법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의 경우 대부분 전문의약품이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경구용 치료제보다. 흡입제가 사용됩니다. 효과가 빠르고 부작사용 목적 적기 때문입니다. 흡입제의 경우 경구약에 비해 약물 용량이 매우 작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흡입기의 형태로 사용할 경우 각 형태의 특징과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에 사용되는 휴대용 흡입제로는 흡입 용기에 따라 정량식 흡입제와 건조분말 흡입제로 나뉜다. 모든 흡입제는 사용하기 전에 숨을 충분히 내쉰 후 약물을 흡입하고 약 5~10초간 숨을 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럴때 정량식 흡입제는 약물이 몸 속으로 급속도로 분사되므로 분사 전 충분히 숨을 내쉬고 흡출입구 주위를 입술로 물어 틈을 없앤 후 분사하는 일제히 숨을 깊게 들이마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COPD 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치유는 환자의 병력, 증상의 심각도, 병의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식 환자

천식에선 기관지 확장제 사용 및 운동 내성 검증 전후 폐활량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시행해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경험하는 기관지 수축을 확인하고 운동 중 기관지 수축의 관리 및 치료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COPD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