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셀프등기6편 부동산 공시지가 검증하는 방법

아파트 셀프등기6편 부동산 공시지가 검증하는 방법

지난 시간 등기신청 수수료 납부영수증 출력하는 방법을 배워봤었다. 이번 시간에는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작성 시 요구되는 정보인 부동산 공시지가를 알아보는 방법에 에 대하여 배워볼까 합니다. 또한 앞으로 진행하게될 국민주택채권 매입 시에도 매수하고자 하는 아파트부동산의 공시지가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메모를 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부동산 공시지가라고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가 나오니 접속하도록 하자. 지난 시간 말미에서 말했듯 현실 거래되는 실거래가와 비교했을 때 부동산 공시지가의 가격은 대략 실거래가 기준 60 정도 수준입니다.

부동산 공시가격이 어떠한 것인지 궁금하다면 셀프등기 5편 마지막 부분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매입대상금액 조회
매입대상금액 조회

매입대상금액 조회

Step1 청약채권 제1종국민주택채권 매입대상금액조회로 들어갑니다. Step2 매입용도에서 해당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첫번째에 있는 부동산 소유권등기주택, 아파트, 연립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Step3 용도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변하고, 대상물건지역과 건물분 시가표준액을 적어줍니다. 건물분 시가표준액공시가격의 경우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그 옆에 있는 공동주택가격열람 혹은 단독주택가격열람을 클릭하셔서 확인해주셔야합니다.

클릭하시면 국토교통부 공시가격 확인 페이지로 이동되며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주택을 고르고 열람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채권이란?
국민주택채권이란?

국민주택채권이란?

앞에서 부동산을 취득할 때 채권을 매입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채권의 이름이 국민주택채권입니다. 국민주택채권은 정부에서 국민 주택 사업 자금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사람이 거래 후 등기를 할 때 부동산 가격에 따라 일정 금액을 구매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채권을 보유하고 있어도 되지만 보통 몇 백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자금이 널널하지 않거나 수익률을 생각해볼 때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굳이 가지고 있을 필요하지 않고 바로 매도가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보통 구입하자마자 재판매하여 그 차액만큼만 납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마디로 채권 금액 전부를 준비해야하는 것이 아닌 그 차액만큼의 금액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채권을 바로 판매할 경우의 고객부담금 조회

고객부담금조회 메뉴를 클릭하고, 위에서 계산한 금액을 발행금액에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행금액은 1만원 단위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5천원 이상은 1만원으로 입력해주시고 5천원 미만은 0원으로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러가지 항목이 나타나는데 결국 필요한 금액은 즉시매도시 본인부담금입니다. 이 부분의 금액이 그야말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매매 취득시 채권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계산할 때는 용어부터 다소 어려워서 별로 계산해보고 싶지 않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법무사분께 맡기면 알아서 해주는데 왜 계산해봐야하나하는 생각을 할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매입대상금액 조회

Step1 청약채권 제1종국민주택채권 매입대상금액조회로 들어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주택채권이란

앞에서 부동산을 취득할 때 채권을 매입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채권의 이름이 국민주택채권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채권을 바로 판매할 경우의 고객부담금

고객부담금조회 메뉴를 클릭하고, 위에서 계산한 금액을 발행금액에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