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 환율 최저 엔화 예측 괜찮은 투자 방법은
엔화환율이 역대급으로 떨어졌습니다. 과거 197080년대의 800원대는 아니지만, 현재 엔화환율은 100엔당 903원까지 떨어졌으며, 어제는 800원 대까지 잠깐 떨어졌다가 다시 반등했습니다. 이렇게 엔화환율이 많이 떨어지고 당분간 엔화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보니, 많은 분들이 엔화투자에 주목을 갖고 계신데요. 이번에는 엔화에 투자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리스크가 낮은 것부터가 높은 순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엔화투자 방법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이나 상품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를 하시기 전엔 스스로가 직접 투자정보를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엔선물지수를 추적하는 하나의 ETF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엔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하나의 ETF인 TIGER 일본엔 선물 ETF가 있습니다. 엔선물지수를 추종하는 말이 어렵지만, 쉽게 생각하면 엔화환율 와 같이 이동하는 ETF라고 이해하셔도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파란색은 TIGER일본엔선물 ETF의 최근 1년 성과이며, 노란색은 엔화환율 성과입니다. 2개 그래프가 동일한 형태로 움직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런버핏, 일본 투자 비중을 확대하다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버핏은 올해 4월 일본에 방문하여, 이토추, 마루베니,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5개 무역회사에 대한 투자를 본인 포트폴리오의 7.4까지 늘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일본 주식상승의 하나의 개기가 되기도 했는데요. 6월 19일월에 워런버핏은 5개 무역회사에 대한 투자비중을 다시 8.5 이상으로 늘렸다고 발표했습니다. 워런버핏이 이렇게 일본 무역회사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배경은 미래 에너지 안보와도 관련되어 있는데요. 아래에 별도 작성한 포스트를 링크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한 5개 종목의 수익률을 살펴보면, 2023년 5개 종목 모두 4070의 큰 수익률을 얻고 있습니다.
일본 주식 투자
세 번째는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일본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사 앱만 있다면 간편하게 할 수 있고 그냥 미국 주식 사는 것처럼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단, 종목을 선정하고 고르는 데에 공부를 하셔야 하고 장기적으로 일본 주식 시장은 횡보하는 추세라 그 시장에서 살아남는 종목을 고르셔야 하는 눈을 기르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라면 주식보다는 ETF를 추천드립니다.
환전수수료는 KDB산업은행이 가장 낮음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홈페이지로 가시면, 은행 별 일본 엔 환전환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를 첨부해 두겠습니다.
직접 엔화 환전수수료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KDB산업은행만 살 때/팔 때 모두 1.50%이고, Sh수협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들은 모두 1.75%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환전수수료 측면에선 KDB산업은행이 가장 유리하지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환전수수료와 우대율
가장 안정적인 방법은 1 은행 등의 금융권에서 엔화를 직접 사고 2 외화예금상품에 넣어뒀다가 3 환율이 오르면 다시 파는 것입니다. 참조하여 안전하다는 의미는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엔화환율 하나만 존재해야하는 것인데요. 최근 엔화환율은 엄청난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투자라는 것 자체로 높은 리스크가 있다는 것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이 방식으로 투자하실 때, 은행 별 외화예금 금리는 고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 은행에서 엔화 외화예금 금리는 0이거나 아주 낮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외화예금 금리는 해당 국가의 기준금리에 큰 영향을 받는데, 일본은 오랜 시간 기준금리가 0%이고, 향후에도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가장 필요한 것은 환전수수료와 환전우대율입니다. 먼저 환전수수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입력한 가입 정보를 확인하고 가입하기를 누른다.
100엔당 908원에 엔화 예금을 가입했다. 원화 약 200만 원을 엔화 22만 엔으로 환전한 후 엔화 예금을 가입했다. 엔화 가치가 5% 오르면 10만 원, 10% 오르면 20만 원 수익이 난다. 엔화로 환전 시 199만 원이 빠져나갔는데, 다시 엔화를 원화를 바꿀 때 원칙은 198만 원이 나옵니다. 아마 엔화를 살 때와 팔 때의 환율차이로 인한 차이로 보입니다. 환전 시 수수료가 상당하기 때문에 환율이 수수료 이상 올라야 수익이 난다.
외환 투자의 힘든 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엔선물지수를 추적하는 하나의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엔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하나의 ETF인 TIGER 일본엔 선물 ETF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워런버핏 일본 투자 비중을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버핏은 올해 4월 일본에 방문하여, 이토추, 마루베니,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5개 무역회사에 대한 투자를 본인 포트폴리오의 7.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주식 투자
세 번째는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