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부녀자공제 필요조건 공제금액 정리

연말정산 부녀자공제 필요조건 공제금액 정리

부녀자공제 조건으로 연말정산 연관 글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5년분에 관련해서 경정청구건에 연관된 2년분에 대해서만 부녀자공제로 경정청구 신청을 진행했었는데요. 부녀자공제가 어떤 공제항목인지 잘 모르셨던 분들이 꽤나 계셨던 듯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하기 글을 봐주셔서 뿌듯하기도 했었는데요. 부녀자공제 조건을 통해 경정청구 2017년, 2018년 귀속연도에 대하여 환급액을 징수받고, 심사를 기다리던 중이었습니다. 제가 신청을 했었던 기간은 2월초 였습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24일에 2건 모두 신청하였는데요. 제가 신고했던 환급계좌로 국세환급금 2017년 75,100원, 2018년 33,800원이 지급되었다는 우편을 받게 되었습니다. 포항 세무서에서 직접 우편을 받을거라는 정보는 입수하지 못했는데 국세환급금이 지급되면 자택으로 통지서를 보내준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공제

앞서 말씀 드렸던 배우자, 자녀 등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본공제 대상자 중에 경로우대자, 장애인 등 특정 대상에 관하여 기초 인적공제 이외 추가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추가 공제 대상은 대상에 따라 해당 근로자의 당해연도 근로소득금액이 필요합니다. 인적공제 범위 경로우대자,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 추가 인적공제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한해서 가능한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공제 대상자 요건
공제 대상자 요건

공제 대상자 요건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로 계약한 전세집의 경우 대항력을 확정일자를 받는 부분 때문에도 대출받은 스스로가 세대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부득이 세대원인 경우에도 근로자 스스로가 본인 명의 전세자금 대출받고, 세대주인 가족이 주택 연관 소득공제를 신청하지 않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공제 반영이 가능합니다. 본인 명의의 전세자금 대출 연말 현재 세대주 연말 현재 세대원 만약 세대원인 경우 아래의 추가 요건에 모두 해당해야 합니다.

전세 주택 요건
전세 주택 요건

전세 주택 요건

규모를 충족한 주택법상 주택이면 가능하며, 오피스텔은 주거 목적인 경우 토지 면적을 충족할 경우 임차 주택으로 포함합니다. 수도권 및 도시지역 국민주택규모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 읍 아니면 면 지역 주거전용면적 100 이하인 주택 오피스텔의 경우 그에 딸린 토지인 주택정착공간이 도시지역의 토지인 경우 5배, 도시지역 밖의 토지는 10배 초과하는 경우 공제 제외됩니다.

무주택자 요건

전세자금 대출은 무주택자를 위한 소득공제항목으로 연말 세대 기준으로 1주택 이상 있는 경우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세대 기준이기 때문에 본인은 물론 세대 구성원의 주택이 있는 경우 공제받을 수 없으며, 특히 본인의 배우자인 경우 세대분리가 되어 있더라도 배우자 명의의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야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연중에 전세로 살고 있다가 연말12월 31일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도 연말 기준 무주택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전세자금 소득공제 연말정산 절세전략

이번 전세자금 소득공제는 무주택자가 포커스입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이야기하자면 연말 기준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소득공제 400만원을 채우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아래의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청약저축의 경우 연간 최대 24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지만 굳이 120만원 매월 10만원으로 낮춘 이유는 청약저축의 효율성 때문입니다. 주택 청약시 1회당 10만원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기 때문 10만원이 청약을 위해서도 효율적이고, 통상 청약예금 이율보다.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더 높기 때문에 공제한도를 전세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을 하는 것이 상환 이자도 줄이고, 연말정산 세제혜택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공제

앞서 말씀 드렸던 배우자, 자녀 등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본공제 대상자 중에 경로우대자, 장애인 등 특정 대상에 관하여 기초 인적공제 이외 추가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 대상자 요건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로 계약한 전세집의 경우 대항력을 확정일자를 받는 부분 때문에도 대출받은 스스로가 세대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부득이 세대원인 경우에도 근로자 스스로가 본인 명의 전세자금 대출받고, 세대주인 가족이 주택 연관 소득공제를 신청하지 않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공제 반영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 주택 요건

규모를 충족한 주택법상 주택이면 가능하며, 오피스텔은 주거 목적인 경우 토지 면적을 충족할 경우 임차 주택으로 포함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