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오롯 골드바 한국금거래소보다 싸다 5월 2일 시세 비교
금은 부동산과 유사하게 실물자산으로써 세계적으로 꾸준하게 수요가 있는 자산입니다. 부동산과의 차이점은 부동산은 당장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의식주 중 하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도 꾸준하게 상승을 하는 자산이지만 금은 필수재라기보다는 악세서리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10년 주기로 상승 및 하락하는 자산입니다. 물가상승 시대에서 최고의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은 투자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금을 투자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하여 정리를 한 적이 있으니 방법에 대해서는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금 투자 방법 5가지 이전 글에서 설명한 금을 투자하는 5가지 방법 가운데 이번에는 실물 금을 투자하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 가격 단위와 국내 금 시세
우리나라에서는 금을 돈이라는 단위로 사용합니다. 한 돈은 3.75g입니다. 해외에서는 트로이온스T.oz라는 단위로 사용합니다. 트로이온스는 금, 은, 백금 등 귀금속에만 활용하는 단위입니다. 1트로이온스는 31.1g입니다. 국제 금 시세는 위에서와 같이 1트로이온스당 달러의 가격인 XAUUSD로 측정됩니다. 국내 금 시세는 1트로이온스인 31.1g을 1g으로 나누어 이를 원화 가격으로 환산해서 고시합니다.
현재 국내 금 시세는 1g당 74,558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제 금 시세와 연결되기 때문에 같은 흐름을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 실물 투자 방법 골드바
금을 악세서리로 산다는 것도 투자의 방법 중 하나지만 이번에는 골드바 형태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금은 주로 우리나라 기준으로 열 돈에 해당하는 37.5g, 100g, 1kg 등의 단위로 살 수 있습니다. 현재 금 시세가 꽤나 높기 때문에 100g에 914만원, 500g에 4,500만원, 1kg에 9,100만원 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을 실물인 골드바로 구입할 때는 세금 및 수수료에 주의해야 합니다.
금을 살 때는 부가가치세로 10가 부과되며, 거래수수료로 6 가량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즉 금을 실물로 구입할 때는 16 정도의 웃돈을 얹어서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팔 때는 다른 매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금 실물에 대한 세금 및 수수료가 16%나 되기 때문에 금을 실물로 투자할 때는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적인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