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영양에 좋은 양배추의 성분과 효능 고르는법 보관법
양배추는 제가 너무너무 선호하는 식재료인데요. 양배추의 뜻이 서양의 배추라는 뜻인 것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 글을 쓰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역시 아는 것이 힘 양배추의 칼로리, 효능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양배추는 다이어터들에게 빠지면 섭섭한 식재료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쪄서 쌈 싸 먹어도 맛있고, 볶아 먹어도 맛있는 이 양배추는 약 100g당 20kcal칼로리로 앞서 소개드렸던 백미 밥 100g이 130kcal인 것에 배교하자면 다이어트 식재료로 손색없습니다.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 있는 식재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 예방
양배추에 다량으로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대장에 변이 장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도록 체류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속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K가 들어있었으나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비타민K는 칼슘이 흡수가 더 잘 되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은 빈혈을 없애주는데 기여를 합니다.
양배추 쪄서 쌈으로 먹기
아삭아삭한 게 좋다면 5분 후 바로 꺼내주고 푹 익은 게 좋다면 불을 끄고 2분간 더 두면 됩니다. 이렇게 찐 양배추는 제육볶음이나 간장불고기에 쌈 싸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양배추 겉잎은 지저분하니 12장 정도 떼어서 버린다 양배추를 41토막 내주고 물에 20분 정도 담가 놓는다. 잔류농약이 세척하기 위함 심지는 잘라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양배추 주스양배추 차 만들기
양배추 심지에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서 거의 모든 버리게 되는 부분인데 심지 부분을 잘라 살짝 쪄서 분쇄기에 갈아주고, 과일 음료와 함께 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차로 끓여 먹으면 비타민 U의 영양소를 그대로 복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양배추를 41토막 내주고 물에 20분 정도 담가 놓는다. 잔류농약이 세척하기 위함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1. 갑상선 기능 장애 양배추에는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화학 물질인 이소티오시안에이트가 들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큰 양의 양배추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소화 장애 양배추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고 소화를 돕는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 상호작용 양배추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응고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하거나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양배추 섭취 시 조심을 필요합니다.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약물 상호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겉잎은 상처가 나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연한 녹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꽉 차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심지 부분이 변색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세요 컷팅 양배추라면 속이 치밀하고 잎이 신선량한 것을 고릅니다. 노란색으로 변한 것이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벌레 먹은 부위가 없고 잘 뭉쳐 있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량한 양배추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처음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띄고 묵직하며 튼튼한 것이 좋습니다. 반으로 갈랐을 때 속이 꽉 차있고 심이 단단해야 하며 잎맥이 가늘어나고 광택이 나는 것이 신선량한 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관기간이 길어지면 질산염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는 대장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겉잎과 속잎 사이에 공기가 들어가 쉽게 썩고 맛도 떨어지기 때문이죠. 또한 양배추 심을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심 부분에 영양이 몰려있기에 버리지 말고 같이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신문지로 싸서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저장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일주일 이상 싱싱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변비 예방
양배추에 다량으로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대장에 변이 장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도록 체류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배추 쪄서 쌈으로 먹기
아삭아삭한 게 좋다면 5분 후 바로 꺼내주고 푹 익은 게 좋다면 불을 끄고 2분간 더 두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배추 주스양배추 차
양배추 심지에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다고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