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란, 고용노동부가 실업급여 수급자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근거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는 2020년 8월 28일 자로 개편된 실업급여 제도로 인해 실업급여를 청구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근로자는 회사에 이직확인서를 요청해야 하고 사업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 주어야 합니다.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양식에서 가장 중요한건 이직사유퇴사 처리 사유와 보수지급 기초일수 그리고 평균임금 상세 명세입니다.

참조하여 위에서 이직이라는 건 회사를 떠난다는 취지로 퇴사를 의미합니다.


imgCaption0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과태료의 범위는 100만원 500만원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사업주는 정확하고 성실히 이직확인서를 쓰고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거부할 경우, 이직자는 고용센터에 소개를 요청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2020년 8월 28일부터 적용 이 서류는 이직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한 서류로, 쉽게 말해 이직확인서발급을 요청했음을 차후에라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직자는 빨간 부분을 작성하여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이직확인서 작성 예시와 설명

이제 다운로드한 양식을 보고 예시와 정리를 따라가며 작성해 보겠습니다. 사업장 정보에는 사업장 관리번호, 명칭, 전화번호, 소재지를 작성합니다. 피보험자 이직자 인적사항 란에는 해당 내용을 올바르게 적습니다. 이직일 은 근로제공 마지막 날로 이직자의 마지막 근무 직선 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직코드 및 이직사유 란에는 뒷면에 나온 이직코드 를 참고하여 사유를 적되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와 이직코드가 반드시 일치 해야 합니다.

예시에서는 고용보험 자격상실사유가 사업주의 귀책사유로 인한 퇴직이므로 이직코드는 01이 됩니다. 피보험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 란에는 이직한 날로부터 18개월 동안 보수 받은 날을 작성하며 이직한 달의 1일부터 이직일까지를 맨 윗칸에 쓰고 차례로 180일이 되는 날까지 작성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하는 법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는 조금은 7일에서 10일 사이이며, 가장 특정한 방법은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 한 뒤 개인서비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서 확인을 하시면 제출 및 처리 현황을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징금 부과 가능성과 대응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이직자가 사업주에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라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작성 예시와

이제 다운로드한 양식을 보고 예시와 정리를 따라가며 작성해 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