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와 부가세와 종소세의 관계(feat월세에 부가세)
먼저 종소세 신고유형 중 주택임대사업자 사업이윤 신고와 관련있는 V유형에 대하여 먼저 확인 후 종소세 신고유형별 내용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10개의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 중 주택임대사업자와 관련한 종합소득세 V형은 주택임대사업자 중 일정금액2천만원 초과 수입이 있는 자에 해당되며, 2주택자의 경우 월세 소득만 신고하면 되고 3주택자의 경우 전세금 합계금액을 간주임대료로 전환한 금액과 월세 금액의 합계액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2018년 귀속 소득을 기준으로 종합소득세 납부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하더라도 귀속소득액이 2천만원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종소세 신고는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종소세 신고 안내문을 국세청으로부터 받았습니다. 하더라도 2018년 귀속 소득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다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종소세 무신고, 납부불열심히 가산세
의무 신고대상이지만 신고 납부하지 않거나 지연할 경우 가산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소득세법 가산세는 국세기본법상법인세법상소득세법부가가치세법 관련 가산세가 있었는데 이는 국세기본법에 해당됩니다. 1 무신고 2 과소신고. 초과합급신고 3 납부지연 및 환급불열심히 납부지연의 경우는 기한 후 신고가 가능합니다. 이럴때 가산세 감면이 되지만 하지만 경과일수가 넘어갈 수록 감면 혜택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 이럴경우는 홈텍스 신고가 불가능하므로 신고마감이 종료된 시점후 대게 30일후 기한후 신고가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서면이나 우편을 통해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외 이직자의 경우
이전 직장의 소득은 가만히 있어도 현 직장 연말 정산시 처리하는게 아니므로 이전 직장 원천 징수영수증을 현 직장인 곳에 제출하여야합니다. 연말정산 기간이 끝난 3월 이 후부터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직자가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업소득이라도 예외 경우 보험 모집인, 방문 판매원 등의 직종에서 소득액이 일정 금액 미만 인 경우 직전 과세 기간 수입 7천 5백만원 기준이면서 다른 소득액이 없는 경우 입니다.
이전 소속 회사에서 연말 정산을 마쳤다면 사업소득신고 제외 입니다. 강연료, 외주 원고료, 출연료의 경우가 300만원 이하라면 신고 안해도 됩니다. 근로 소득보다. 그 외 소득액이 클경우 종소세 신고 최저 세율 6%로 낮은 세율을 적용 받게 하도록 합니다. 요즘에는 투잡러와 N잡러가 대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