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법, 스트레칭과 관리법 알아보기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에 관하여 설명드리기 전에 족저근막이라는 구조물에 에 관하여 먼저 알고 가시면 치료받으시거나 정보를 찾을 때 더 자세하고 알기 쉬울거 같습니다. 족저근막은 중골Calcaneus라 불리우는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각각의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입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해주어 몸무게가 실린 발의 무게를 분리 혹은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어 보행 시 발의 역학에서 아주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족저근막의 구조물이 반복적이고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 성분들이 변성이 되어지고 염증이 발생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치료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치료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앞서 발의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발뒤꿈치에 고통이 있을 때는 발을 의자에 올려놓고 얼음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장기간 걸어야 할 때는 30분 걷고 10분 휴식을 취하는 등의 간격을 주면 좋습니다. 수면 후 침대에서 발을 디딜 때나 휴식 후 일어나 걸을 때는 발바닥 근막과 아킬레스 건을 스트레칭해 준 후 일어나 걸으면 도움이 됩니다.
늘 발에 과도하게 부하를 주는 운동이나 활동을 삼가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발뒤꿈치와 발바닥 근막을 느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좀 더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수건스트레칭: 발 아치에 수건을 대고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3가지
치료법은 병원 치료, 스트레칭을 통한 자가치료,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바꾸는 근본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병원 치료 병원은 정형외과를 가시면 됩니다. 엑스레이나 의사의 간단한 촉진을 통해 진단 여부가 판가름 납니다. 병원에서는 보통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 체외 충격파 요법 같은 치료를 하게 됩니다. 참고로 체외 충격파 요법은 비급여라 비용이 센 편인데 실비 보험을 가지고 계신다면 자기 부담금 10만 내면 됩니다.
체외충격파란? 조직에 미세한 손상을 줘서 치유 과정에 신생 혈관 생성을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에서 체외충격파의 치료 원리가 제대로 밝혀진 바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바로 이 치료법을 권한다면 과잉진료가 아닌지 한 번쯤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병원
족저근막염은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약물, 주사, 초음파, 전기자극 등의 방식으로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족저근막염 보조기를 사용하여 밤사이에 발뒤꿈치와 발바닥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키면 효과적입니다. 이번에는 족저근막염 증상과 원인에 관하여 찾아보고 족저근막염 치료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질환이니만큼 꼭 치료를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보통 구조적으로 발바닥의 아치가 낮은 흔히 언급하는 평발편평발이나 아치가 아주 높은 요족의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좋은 탄성과 길이가 필요한데 너무 느슨해지거나 너무 타이트해지면 족저근막에 높은 부하가 자주 걸리면서 염증 발생률을 높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리길이의 차이나 발뒤꿈치뼈의 변형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해부학적 원인이 되는 경우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 및 재미없는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훨씬 높습니다.
너무 낮은 신발이나 반대로 굽이 너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사람, 혹은 장거리를 훈련받는 군인, 마라토너, 너무 재미없는 바닥에서 운동을 한 경우, 과체중, 장기간 서있는 경우 등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부하가 걸리는 조건에서 염증이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수술적 치료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진행을 해도 호전이 없을 시 수술적 치료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일반적으로 독특한 치료 없이도 자체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자한성질환으로 알려져있어서 보존적 치료에서 거의 대부분 분들이 치료를 마치게 됩니다. 이렇게 족저근막염에 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족저근막염은 자한성 질환이기에 자체적으로 좋아진다고 방치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방치보다는 예방 및 스트레칭과 권장되는 치료를 받으면 치료 기간을 많이 앞당길 수 있고 재발하는 대에도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참지 마시고 제때에 치료를 받으시고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라고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아프지 않고 늘 건강한 생활 보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치료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3가지
치료법은 병원 치료, 스트레칭을 통한 자가치료,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바꾸는 근본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병원
족저근막염은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