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미지급시 처벌사항 알아보기
새로운 도전을 위한 퇴직인지. 아님 어쩔 수 없는 퇴직인지. 어쨌든 퇴직금은 얼마나 될까? 지금도 퇴직금 갖고 꼼수 부리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수령방법, 계산 방법 등을 제대로 알고 이 꼼수 부리는 회사들을 한 방에 날려버리자. 퇴직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회사를 그만두기도 하고 옮기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회사를 그만두었을 때 회사로부터 받는 급여로 지급 조건만 맞으면 1년에 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퇴직금입니다.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에 연관 없이 모두가 지급의 대상입니다. 법인은 정관에 규정된 대로 퇴직금을 지출해야 합니다. 법인은 퇴직금 한도가 정해져 있어 한도를 넘어서면 퇴직소득세가 아닌 해당임원 근로소득세로 부과합니다.
세금에 따른 수령방법
퇴직금은 일반계좌로 받는 방법과 IRP계좌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계좌로 받아야 세금을 덜 낼 수 있을까. 퇴직소득세는 퇴직 시점에 원천징수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IRP 계좌로 입금받으면 나중에 계좌에서 인출할 때 세금이 부과됩니다. 즉 그때까지 세금이 유예됩니다. 이를 과세이연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즉 세전으로 입금된 금액을 갖고 추가 운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런데요 법 개정으로 이젠 무조건적으로 IRP계좌로 받아야 합니다.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퇴직위로금은 법정퇴직금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일반계좌로 받을 있습니다. 이건 어떤 게 유리한지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과 퇴직위로금을 합산하여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합산금액에 대한 퇴직소득세가 많습니다.면 위로금 역시 IRP계좌로 받아 과세이연 혜택을 보는 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소득세
2022년 4월 14일부터 모든 근로자는 IRP 계좌로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IRP 계좌는 일부 인출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운용 중인 계좌가 있다면야 신규 개설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퇴직금은 해지하여 일시금으로 수령하거나 55세부터 연금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 약 퇴직금의 5 정도를 퇴직소득세가 발생하며 퇴직금을 운용하며 발생한 수익에는 16.5의 등등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연금으로 수령 시에는 퇴직소득세가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때보다. 670 정도 절감되며 연말정산 시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되고 운용 수익 역시 낮은 세율이 연관된 등의 혜택이 많습니다.
퇴직연금을 가입하지 않아도 IRP 계좌를 통해 지급받아야 하지만 아래와 같이 예외의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중간정산은 언제 받을 수 있나? 우리는 살아가면서 목돈이 꼭 사용해야 할때가 생긴다. 좋은 일이든 안 좋은 일이든. 꼭 좋은 일에 필요한 목돈이길 바란다. 퇴직금 중간정산은 아무 때나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언제 받을 수 있을까. 정말 기분이 좋은 주식을 사고 싶을 때는 아닙니다. 그러면 좋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하지만 집을 살 때나 전세 들 때, 몸이 아파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할 때, 파산이나 회생 개시결정받았을 때 중간정산받을 있습니다.
물론 구체적으로 조건이 더 필요하지만 여기서는 큰 틀에서만 써 놓으니 필요하면 손가락 운동을 좀 더 하길 바란다. 중간정산받은 후 세금은? 퇴직금을 중간정산받은 후 세금은 내라는 대로 내면 될까. 내라면 내야지 별 수 있나.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 신고
회사가 여러 가지 이유로 퇴직금 지급을 꺼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세 회사는 물론 탄탄한 회사도 사람 가려가면서 퇴직금 지급을 안 하는 쓰레기를 여럿 보아왔다. 이런 경우 진정을 제기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어떠한 방안으로 하면 될까? 인터넷, 전화, 방문 모두 가능합니다. 어디로?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입니다. 손가락 운동만 하면 홈피, 전화번호, 위치 모두 알 있습니다. 근로계약서가 없어 포기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걱정하지 마시라. 통장에 급여가 들어온 내역으로도 계약관계 입증이 가능합니다. 이에 관해선 근로자 편이니 주저하지 말고 신고하자. 노동청의 시정명령에 퇴직금을 지급하면 해결되는데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민사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한 가지 팁 근로복지공단에 대지급금 신청을 하면 최대 1천만 원까지 미리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 일 해주어 감사하다는 의미가 포함된 것이 퇴직금이 아닌가. 기업 대표의 사재를 팔아서라도 지급해야 하는 거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에 따른 수령방법
퇴직금은 일반계좌로 받는 방법과 IRP계좌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bull 퇴직금 수령 방법과
2022년 4월 14일부터 모든 근로자는 IRP 계좌로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직금 중간정산
중간정산은 언제 받을 수 있나? 우리는 살아가면서 목돈이 꼭 사용해야 할때가 생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