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제라늄에 꽂히다

2023년 7월, 제라늄에 꽂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일대입니다. 홑,겹의 예쁜 꽃들이 화려한 색을 자랑하며 피는데,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합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고 사랑받는 화훼식물 중 하나입니다. 잎을 만지면 손에 냄새가 묻는데, 그 냄새가 사람에 따라선 꽤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화초들에 비해 비교적 기르기 쉽고 병충해가 적으며 꽃을 잘 피워, 제라늄을 기르기에 좋은 기후를 가진 지중해나 유럽 같은 곳을 가면 창가나 화단에서 아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펠라고늄과 제라늄이라는 두가지 이름으로 각각 불리기도 하는데, 제라늄은 우리네 자연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야생화 중 하나인 쥐손이풀이나 이질풀과 같은 식물들이고, 펠라고늄은 화단이나 도로화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훨씬 더 화려하고 큼지막한 꽃을 피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라늄의 키우기
제라늄의 키우기

제라늄의 키우기

제라늄은 따뜻한 기후를 선호하므로 내한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쌀쌀한 곳에 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주로 실내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은 햇빛을 좋아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장소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온 다습한 환경은 싫어하므로 고려해야 합니다. 물을 주는 경우 빗물이 잎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물뿌리개를 사용하여 충분히 관수하되 꽃에 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라늄을 번식시킬 때는 삽목이나 씨와 꺾꽂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삽목을 할 때는 질석이나 모래를 사용하며, 봄과 가을에 삽목 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씨와 꺾꽂이 방법은 줄기의 끝을 가위로 잘라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물에 담근 후 꺾꽂이 상자에 심으면 됩니다. 꺾꽂이 상자는 물이 잘 빠지는 토양과 청결한 적옥토 아니면 바미큐라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 제라늄
로즈 제라늄

로즈 제라늄

직립성 아관목으로 장미 향기가 특징입니다. 회색 아니면 초록색의 잎과 톱날 모양을 가진 잎 둘레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이는 120cm130cm이며, 폭은 1m 정도 됩니다. 봄과 여름에 연한 핑크색 꽃에 보라색 반점이 있는 연한 핑크색 꽃이 핍니다. 로즈 제라늄 오일은 잎과 줄기에서 추출되며, 항우울 작용과 살균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용 미용물건을 비롯하여 화장품, 향수, 목욕제 등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됩니다.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은 관리만 잘 하면 1년 내내 제라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꽃봉오리가 한 번에 개화하는 것이 아니라 상단에서 첫째 제라늄 꽃이 피고 아래로 다음 차례를 기다리는 꽃봉오리가 예쁜 꽃입니다. 제라늄은 양지바른 곳을 좋아합니다. 실내에서도 키울 수 있고, 실외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최대한 밝은 빛이 많이 드는 공간에서 키워 주고 여름에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빛과 함께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은데, 실내에서는 선풍기 같은 인위적인 바람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화분 겉흙이 말랐을 때 듬뿍 주면 됩니다. 봄, 가을에는 많이 그리고 여름에는 적당히, 겨울에는 조금 적게 주며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줄때 주의할 점은 제라늄 꽃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라늄의 키우기

제라늄은 따뜻한 기후를 선호하므로 내한성이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로즈 제라늄

직립성 아관목으로 장미 향기가 특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라늄 키우기

제라늄은 관리만 잘 하면 1년 내내 제라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