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아파트담보대출 이자 소득공제 공제율 한도

2023 연말정산 아파트담보대출 이자 소득공제 공제율 한도

연말정산이 다가오면 많은 근로자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환급금입니다. 환급금이란 매월 원천징수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연말에 정산하여 과납부된 세금을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과 공제를 신고해야 합니다. 그러면 연말정산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최대 환급금은 얼마일까요? 이번에는 연말정산 환급금의 계산 방법과 최대 환급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임대차계약서
임대차계약서

임대차계약서

임대차계약서는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이 하나하나씩 1부씩 갖고 있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같이 경위로 임대인에게 계약서의 복사본이나 촬영본을 요구하셔서 손쉽게 서류를 제출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임대인에게 요청하기 힘든 상태라면 임차 합의를 체결했던 부동산에 연락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은 계약일로부터 5년간 계약서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임대인집주인에게 요청 계약했던 부동산에 요청 대법관 인터넷 등기소에서 재발급 임대차계약서 확인일자를 법원, 등기소,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받으셨다면 인터넷등기소에서 계약서를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복복지센터 등 여타 다른 경로로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를 받으셨다면 임대인이나 부동산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얼마나 공제되나?
얼마나 공제되나?

얼마나 공제되나?

그럼 얼마나 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연 750만원 한도 내에서 1년 내내 살았다는 가정하에 치면 한 달에 62만 5천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봉 7천만원 이하or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하이신 분들은 월세액의 10를 공제받을 수 있고 연봉 5500만원이하or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이하 이신분들은 월세액의 12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계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만약 연봉이 5500만원인 근로자가 한 달에 월세 70만원을 냈다고 하면 70×12개월 하면 1년에 낸 월세가 총 840만원인데요.이렇게 되면 한도인 750만원을 넘어버리게됩니다.

이러면 넘어가는 금액은 빼고 한도인 750만원 선에서 750만원 x 12 90만원 이렇게 9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가 내야 할 세금 중에서 90만원을 달콤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세액공제기 때문에 애초에 세금을 많이 내지 않으신다면 그만큼 덜 돌려받는 것입니다.

월세 세금감면 금액

총급여액에 따라 달라지며 15, 17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 보수액 5천5백만원 이하이고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이하이면 월세 지급액 해마다 750만원 한도에서 17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총 보수액 5천5백만원 초과 7천만원 이하이고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초과 6천만원 이하이면 월세 지급액 해마다 750만원 한도에서 15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표로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종합소득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그 외 소득을 말합니다.

연말정산을 위한 팁

연말정산을 거침없이 진행하기 위해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을 제공합니다. 1. 미리 서류 준비 연말에 서류를 모아두면 정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이 소득공제를 활용하여 가계경제를 더 안정적으로 관리해 보세요. 주택 구매로 미래를 계획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기쁜 주택 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대차계약서

임대차계약서는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이 하나하나씩 1부씩 갖고 있는 것이 원칙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얼마나 공제되나?

그럼 얼마나 공제받을 수 있을까요? 연 750만원 한도 내에서 1년 내내 살았다는 가정하에 치면 한 달에 62만 5천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월세 세금감면 금액

총급여액에 따라 달라지며 15, 17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