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5월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납부기한 신고서류

2023 5월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납부기한 신고서류

종합소득세는 법정신고 기한이 정해져 있으며, 기한 내 신고를 하지 못한 경우 관할 세무서에서 무신고에 대한다짐 통지를 하기 전까지 종합소득세를 기한 후 신고를 통해 신고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가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무신고 가산세 무신고 가산세의 경우 일반 무신고와 부정 무신고가 있습니다.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그리고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주택임대소득과 타 소득을 합산하여 소득세를 계산종합과세해야 합니다. 반면에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이면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방법 중 납세자가 유리한 방안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분리과세란 주택임대소득을 타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정해진 세율14에 의해 과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3년 현재 근로소득세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과세표준이 1,4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종합과세가 유리하며, 1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리과세를 신청햐여 14%의 세율로 세금을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합소득세 기한후 환급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기한후 환급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기한후 환급신고 방법

3.3 원천징수하는 인적용역 소득자에 해당되는 경우 온라인 홈택스 혹은 손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소득세 신고와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거주지 관할 세무서를 방문 국세청 홈택스 혹은 손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 국세청에서 모두채움 환급신고서를 통해 소득세 신고 금액부터 환급 세액까지 모든 항목을 미리 작성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몇 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2017년도에 단기 아르바이트를 잠깐 했는데, 소액이라 소득세 신고를 따로 하지 않았는데요. 조회해보니 환급 예상액이 만 원 조금 넘게 나오더라고요. 아래부터 온라인으로 종합소득세 기한후 환급신고 절차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후 공동 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후에도, 세금 신고 내역에 오류가 있을 경우 경정청구를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경정청구란, 이미 제출된 세금신고서의 내역을 편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정청구는 종합소득세 신고 마감일 이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를 제시된 경우, 국세청은 수정된 세금 내역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세금 부과액을 조정합니다. 경정청구를 통해 세금이 추가로 부과될 수도 있고, 감면될 수도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종합소득세 신고서에 적혀있는 공제, 감면 등의 내용이 잘못 기재되었거나, 수입이나 공제금액에 오류가 있을 경우 등에 유용합니다. 경정청구를 하려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자세하게 기재한 청구서와 함께 지금까지 제시된 세금신고서 사본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하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을 놓치게 되면 비용이 추가로 부과되는 등의 아래와 같은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과태료 부과: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을 지나 신고를 하게 되면, 국세청에서는 미신고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는 미신고일수와 세액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 연체이자 부과: 종합소득세 신고를 기한 내에 하지 않은 경우, 신고한 날짜부터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연체이자는 연 1.2로 계산되며, 미신고일수와 세액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강제 이행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거나, 신고를 하더라도 부과된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국세청에서는 강제 이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제 이행이란, 국세청에서 직접 세금을 부과하고, 이를 징수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는 기한 내에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세보증금들을 받는 경우 소득은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

전세보증금만 받는 경우 임대수입이 없습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세법에는 월세 소득자와의 과세 형평성을 위해 전세보증금들을 일정 이자율로 곱한 금액을 임대료로 간주하는 간주임대료가 존재합니다. 앞에서 이야기 하였지만 전세보증금들을 받는 사람 중 3주택 이상 보유할한 사람의 경우 간주임대료를 계산하여 소득세를 과세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미등록 가산세란?

주택을 임대하면서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소득세 신고시 가산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주택임대사업자 미등록 가산세라고 합니다. 종전까지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한 번만 사업자등록을 하면 되었으나 법령 개정 이후에는 주택 소재지별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만 지자체에 임대주택으로 등록된 물건은 주소지에 한 번만 등록할 수 있어요. 가산세는 임대수입금액의 0.2를 소득세 신고시 가산세로 반영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기한후 환급신고

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후에도, 세금 신고 내역에 오류가 있을 경우 경정청구를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