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출산지원금 알아보기 (국민행복카드)

2024년 출산지원금 알아보기 (국민행복카드)

출산은 웃긴 소식과 함께 많은 경제적 부담이 따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이런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여러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요즘에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찾아 볼 수 밖에 없었는데 종류가 너무 많아 잘 정리가 되지 않아 요즘에 블로그 글로 정리도 할겸 이 정도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 한번 시작합니다.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데 이롭게 하는 지원 정책.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가 되어 정상적인 주민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 200만원의 바우처형태로 지급됩니다.


imgCaption0
아동수당 10만 원

아동수당 10만 원

아동수당은 2018년에 처음 도입되어 국가에서 계속적으로 지급하고 있는 육아지원금입니다. 20년도에 출산한 우리 아이의 아동수당도 계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는 것과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나오는 지권금인데요. 언제까지 지급될까요? 출생 후 만 나이로 만 8세 생일 전까지 매달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아동 출생일을 기분으로 95개월까지 받을 수 있는 지원금입니다. 간편하게 생각해 보시면 아이가 태어난 해의 연도에 8년을 더하고 생일 전달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급 기준이 완화되고 대한민국의 국적의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에게 95개월까지 동등하게 지급됩니다.

발급 및 신청방법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각각의 카드사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전화 혹은 은행 방문을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판매하는 BC카드의 경우 여러 1 금융권 은행에서 쉽게 접수할 수 있으며 롯데카드, 삼성카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등 자사의 백화점 혹은 영업점 혹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카드는 누구나 쉽게 발급받을 수 있지만 혜택의 경우는 바우처를 통하여 하나하나씩 신청해야 해야하는 사항을 잊지 마셨으면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우처 서비스 신청 방법에 그러므로 하나하나씩 신청을 한 후, 카드를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바우처를 신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를 이용할 경우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22. 1.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신청방법 행정복지센터 방문 혹은 복지로 홈페이지 혹은 정부24 온라인 신청 제외기간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주민등록일 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가능한 물품을 마음껏 구매 카드 사용처 유흥사행 업종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을 제외한 여러 업종에서 사용가능 23년 1월 25일 부터 시행된 정책으로 자택에서 양육자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도록 저웁에서 금전적으로 부분을 도와주는 정책입니다.

부모급여는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영아수당이라는 것에서 지원금이 상향 조정되어 개편된 2023 출산지원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 0세부터 만 1세까지 영아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에게 지급되는 금액으로 011개월의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매월마다. 70만원을 지급하고, 1224개월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매월 35만원이 지급되게 됩니다. 2024년인 내년에는 부모급여가 또 대폭 상향되어 지원된다고 하니 무조건 확인해서 잘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란?

국민행복카드란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한 카드로서 각 서비스별 지원 대상을 카드 하나로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각 부처의 복지 혜택 카드를 이전에는 바우처 별로 카드를 만들어서 운영해야 했다면, 이제는 정부지원 통합 카드로서 국가 바우처를 한 카드로 이용하여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카드로 여러 개의 바우처 사업을 함께 진행하여 받으실 수 있으며, 한장의 카드로 가능합니다.

서울시 출산율이 낮은 이유

서울시의 출산율이 낮은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여러 출산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동수당 10만 원

아동수당은 2018년에 처음 도입되어 국가에서 계속적으로 지급하고 있는 육아지원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 및 신청방법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대상 22.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