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도 월급이 줄어들 수 있다(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국민연금 요율 유지)

7월에도 월급이 줄어들 수 있다(국민연금 상하한액 인상, 국민연금 요율 유지)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들은 4대보험을 원천징수 한 후에 급여를 수령받게 되지만 임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근로자들에게 4대보험 요율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자 입장에서도 요율이 올라가면 그만큼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매년 들려오는 4대보험 요율 인상소식이 반갑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구성된 23년 4대보험 요율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아니면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노령연금 전망 수령액2023년 7월 업데이트
국민연금노령연금 전망 수령액2023년 7월 업데이트

국민연금노령연금 전망 수령액2023년 7월 업데이트

국민연금 보험료는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에 9%를 곱하여 보험료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의 기준소득월액은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을 3년간 평균한 값에 연동하여 매년 7월에 변동됩니다. 소득월액이 상한액인 590만 원으로 인정되는 가입자는 납입 보험료 월 49만 7,700원 rarr; 월 53만 1,000원으로 인상됩니다. 소득월액이 하한액인 37만 원이 인정되는 가입자는 납입 보험료 월 31,500원 rarr; 월 33,300원으로 인상됩니다.

직장 가입자는 사업주와 4.5씩 나누어 보험료 납부하기 때문에 상한액에 해당하는 인원은 26만 5,500원, 하한액에 해당하는 인원은 16,650원씩 보험료 납부하게 됩니다.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

각 보험료별 상한액 등을 고려해서 4대 보험료 손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공단에서 페이지를 구성했는데요.아래의 링크 통하여 쉽게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빈칸인 신고소득월액에 자신의 세전 급여액 제대로 표현하자면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divide근무개월수를 적용하면 보험료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구조입니다. 그외에 해당연도 보험요율 및 소소한 정보가 있어 보험료에 관하여 참고하기에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4대 보험의 경우 직장인들 준조세로서 매월 급여에 약 9.22 거의 10가량이 원천징수되는 항목들입니다.

4대 보험요율
4대 보험요율

4대 보험요율

4대 보험에서 가장 필요한 건 보험요율인데, 이게 사실상 매년 상향 조정되어 공제금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보험요율 인상이 없지만, 상한액을 높게 조정함으로 보험료 부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4대보험 요율은 아래의 표와 같이 구성됩니다. 링크 참조 표가 어려운 듯 보이지만 근로자 입장에서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세 가지 보험에 관련해서 부담하게 됩니다. 회사에서는 근로자가 부담하는 것 외에 고용보험의 고정안정, 직업능력 개발사업 항목으로 0.25에서 0.85까지 추가로 납부가 필요하며,산재보험은 전액 회사가 부담하게 되는데, 회사의 사업형태와 출퇴근재해요율, 임금채권부담요율, 석면피해구제요율 등의 적용 여부를 확인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참조하여 회사 업종요율은 아래의 첨부파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한액 하한액 조정

국민연금은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질병으로 사망 아니면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요율은 9%로 사업자 4.5%, 근로자 4.5%씩 나누어 총 9%를 기준소득월액에 곱하여 보험료로 납부합니다.

연금 급여의 종류로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이 있습니다.

어떤 연금개혁안이 나올지 정부와 국회의 결정이 남았습니다.

이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제도 개혁은 국민의견을 수렴하고 10월 말까지 국민연금 종합운영 계획안을 마련하여 국회로 넘어가게 됩니다. 2024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아주 민감한 사항이 국회의원 눈앞에 쌓이게 됐습니다. 총선에 상관없이 국민연금 보험요율, 소득대체율, 수급시기연령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총명한 내용으로 국민연금법이 개정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노령연금 전망 수령액2023년 7월

국민연금 보험료는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에 9%를 곱하여 보험료 산정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

각 보험료별 상한액 등을 고려해서 4대 보험료 손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 공단에서 페이지를 구성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4대 보험요율

4대 보험에서 가장 필요한 건 보험요율인데, 이게 사실상 매년 상향 조정되어 공제금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