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만에 역대급 엔 환율 최저, 경제에 미치는 영향, 투자방향

8년 만에 역대급 엔 환율 최저, 경제에 미치는 영향, 투자방향

현재 엔화 환율은 소폭 상승해서 906정도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독특한 변동 요인으로 움직인 것은 아니나 원화 대상대적으로 달러와 엔화가 대조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하루였습니다. 달러원 환율도 소폭 상승하였으며 엔달러 환율도 소폭상승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달러엔 환율도 상승하였기에 전반적으로 달러가 강세를 보인 하루로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달러엔과 엔화원에 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달러의 강세로 인하여 달러엔 달러원 모두 상승하였으며, 엔화원 또한 상승하면서 원화만 상대적인 약세였던 하루였습니다.


주요 이슈
주요 이슈

주요 이슈

앞으로 지켜봐야 할 주요 이슈로는, 중국의 인민은행 당서기가 교체되었는데, 이 사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또한 환율에 필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될 것 같습니다. 현재 달러위안 환율은 아주 높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나, 당분간은 급격한 반전을 일으킬 수 있는 이벤트가 없습니다.고 생각됩니다. 미국과 중국 간 여러 이슈들과함께 달러위안 환율에 따른 중국의 향후 시장 개입 여부 또한 필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일본도 달러엔 마지노선은 145에서 아슬아슬하게 환율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본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
일본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

일본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

일본은 소위 아베노믹스라 불리는 양적완화 정책을 2013년부터 펼쳐 왔어요. 장기간 이어지는 디플레이션을 탈출하기 위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2를 목표로 두고 향후 2년간 본원통화량 2배 확대와 매입 국채의 평균 잔존만기 연장 및 자산매입일본기업에 투자하는 ETF와 JREIT 등 증가 등의 세부정책을 실행했는데요. 아베노믹스로 급격한 증가하는 부채를 줄이기 위해 2016년부터 YCC정책으로 장기국채 매입량을 줄였습니다만, 코로나 대응을 위해 장기국채를 다시 매입하면서 2023년 3월 기준 일본중앙은행이 보유한 장기국채는 581조 엔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장기국채를 포함한 일본 부채규모는 현재 GDP 대비 200를 초과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 옳습니다. 풀이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엔화에 대한 달러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미국으로 여행을 가면 비용이 더 들 것이므로, 여행을 앞당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2번 환율 상승은 엔화가 달러에 대하여 약세를 보인다는 뜻이므로, 이 보기도 맞습니다. 3번 환율이 상승하면 달러로 결제되는 미국산 농산물의 가격이 일본 내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번 일반적으로 환율이 상승하면, 일본 기업의 수출품 경쟁력이 강화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도 금리인상 시점에 금리인하를 했던 적이 있었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은 박살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장기간 제로금리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들어와서 실업률이 예전 10%에서 5%까지 하락하고 임금인상률이 높아지자, 물가상승 상승을 우려해서 2016년에 4차례 금리인상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보시는 것처럼 2016년엔 기준금리를 한 번밖에 인상하지 않고 계속 인상을 동결했는데요. 금리동결정 배경에 중국이 있었다는 분석들이 많습니다.

당시 막대한 부채를 감당하지 못한 중국이 위안하 가치 절하를 하면서 중국경제에 큰 위기가 왔었는데요. 미국의 금리인상은 중국에 투자된 외국자본을 빨아들여 중국에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발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런 중국의 경제위기를 막고자 미국에선 금리인상을 중지했다는 분석입니다. 당시만 해도 미국과 중국은 사이가 좋았습니다.

환율 전망

전망은 지속해서 바뀌는 것이 당연하지만, 일본 엔화 관련해서는 당분간은 바뀌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제 유럽중앙은행 주최 금융 포럼에서 각국 중앙은행 수장들의 발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듯이, 미국 및 주요 국가들은 지속해서 금리를 높이고, 일본은 당분간은 초저금리를 유지할 예정이며, 미국의 힘찬 경제지표들은 당분간 인플레에 대한 연준의 노력을 지속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소폭 수요공급에 의한 움직임을 제외한다면 당분간은 엔화의 하락세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일 것같습니다.

일본의 엄청난 외환 보유고를 통한 외환시장개입은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각국의 통화가치를 낮추어 수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환율전쟁과 달리, 각국의 환율 방어를 위한 ”역환율 전쟁”에서 세계적인 큰손인 일본이 시장에 개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요 이슈

앞으로 지켜봐야 할 주요 이슈로는, 중국의 인민은행 당서기가 교체되었는데, 이 사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또한 환율에 필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

일본은 소위 아베노믹스라 불리는 양적완화 정책을 2013년부터 펼쳐 왔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 옳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