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찾기 (확인, 삭제, 갱신)
모바일 뱅킹이 활성화되며 이제 주변을 보시면 은행의 입출금을 PC보다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은행의 입출금을 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에서 발급받거나, PC에서 이용중인 공동인증서를 내보내기해서 복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핸드폰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는 도대체 어디일까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스마트폰에서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참고해서 우리들이 핸드폰 공동인증서 위치 경로를 알아야하는 이유는 간편한 삭제와 공유를 위해서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만료기간이 지나서 사용이 불가능한 공동인증서의 경우 삭제를 해주지 않으면 지속해서 은행 인증서창에서 뜨게 되는데요. 어차피 사용하지도 못하는데 늘어만가는 목록에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핸드폰 공동인증서 간편 확인삭제하는 앱
위에서 알아본 핸드폰 공동인증서 위치 루트 찾기로 들어가도 어떤 공동인증서가 사용기간이 만료된 것인지, 갯수가 총 몇개인지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쉽게 찾아주고 삭제까지 지희망하는 앱이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1. 스마트폰에 KICASignPlus 어플을 설치합니다. 2. 앱 실행과 한꺼번에 진행하여 스마트폰의 모든 공동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삭제하고 싶은 만료인증서의 아래 v버튼을 누르세요. 파란색 만료일이 남은 공동인증서 회색 만료일이 지난 공동인증서 삭제권장 4. 삭제를 클릭합니다. 5. 확인을 클릭하시면 공동인증서가 삭제됩니다.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증서의 저장 위치입니다. 기존의 인증서공동인증서의 경우 PC나 스마트폰, USB 등 개인이 가진 장치에 저장되었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고 별도의 신청 없이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다만 아직 은행권에서만 한정적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직 실시된 지 1년이 되지 않았고 개인 사용자만을 위한 수준이어서 행정전자서명GPKI, 국방전자서명MPKI 등을 당장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기관에서 금융인증서로 대체된 경우에 맞게 시스템에 적용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역시 브라우저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을 이용하면 필요하지 않은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만약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았다면 사용중이던 과거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과거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로 변환시 사용기간은 기존과 동일하게 1년입니다. 만약 신규로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 받기를 원하시면 을 설명드린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과거 공인인증서가 PC HDD에 저장되어 있다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LowNPKIyessignUSER 위 경로로 이동시 발급 받은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으며, 해당 폴더 안에 인증서 파일 signCert.der, signPri.key 두 개가 보입니다. (발급 기관에 따라 파일명 다름) Drag Drop으로 인증서 데이터를 입력화면으로 끌어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핸드폰 공동인증서 간편 확인삭제하는
위에서 알아본 핸드폰 공동인증서 위치 루트 찾기로 들어가도 어떤 공동인증서가 사용기간이 만료된 것인지, 갯수가 총 몇개인지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증서의 저장 위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과거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브라우저 인증서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역시 브라우저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을 이용하면 필요하지 않은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