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보조금 얼마나 전기자동차 타볼까
2024. 2. 20. 1542경제 지침에 의하면 현대자동차의 전기승용차 모델 아이오닉56 모델은 최고 690만원의 국비 보조금을 받는다. 보조금 최대치인 650만원에, 제조사의 차량 가격 인하에 따른 추가 보조금 40만원이 더해졌다. 아이오닉은 1회 충전시 주행거리, 배터리 에너지 밀도 등 주요 보조금 지급 항목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여기에 환경부가 제작사 할인 금액의 30를 인센티브로 지급해야만 되는 방침 때문에 추가 보조금까지 나왔어요.
기아자동차의 EV6 롱레인지 모델도 같은 이유로 보조금 661684만원을 받게됐습니다.
국내 판매가격 결정과 보조금 확정
다시 모델Y의 국내이야기로 들어오면, 출판 이전부터 LFP배터리를 사용하여 가격을 인하할 것을 예고하였기에, 많은 계약으로 이뤄진 바 있습니다. 가격은 실제로 이전까지 판매되던 모델 Y 롱 레인지는 7,874만원이었는데, 최근 시기 공개한 모델 Y의 경우 5,699만원으로 2,000만원 이상 인하된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최근 시기 중국산 모델 Y의 국고보조금을 514만원으로 확정지어서, 구매지역별 가격을 비교하자면 서울의 경우 5,049만원국비 514만원, 지방 136만원의 감면, 인천은 4,921만원국비 514만원, 지방 264만원, 거창국비 514만원, 지방 869만원으로 지방 보조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서울을 제외한다면 국내 전역에서 4,000만원대로 모델 Y를 구매 가능합니다.
감시 모드는 특정 여건에서 주차된 테슬라 차량이 주변의 의심스러운 활동을 인지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차량이 잠겨 있을 때 작동하며, 의심스러운 동작이 감지되면 차량이 알맞게 대응합니다. 위협의 심각도에 따라 차량은 여러 조치를 취합니다. 만약 심각한 위협이 감지된다면, 차량의 카메라가 녹화를 시작하고 함께 진행하여 알람 시스템이 활성화됩니다. 또한, Tesla 앱을 통해 사고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시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차량 터치스크린에서 컨트롤 안전 및 보안 감시 모드를 탭합니다. 아니면 음성 명령이나 Tesla 앱을 통해 감시 모드를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수퍼차저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 배터리가 20 이하가 될 때까지 활성 상황을 유지하며,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감시 모드가 비활성화되면 Tesla 앱에서 알림이 전송됩니다.
LFP 배터리 장단점
배터리는 electric vehicle 핵심 부품입니다. 보니 성능부터 유지 보수까지 영향을 줍니다. 이번 중국 상하이에서 생산된 LFP 배터리 모델과 미국에서 생산된 이전 테슬라의 리튬 이온 배터리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 이유다. 이 중 LFP 배터리의 장약점 각각 3가지씩 정리해봤습니다. 첫 번째 강점은 안전성입니다. 전기차는 사고가 나면 이야말로 시한폭탄으로 변합니다. 그만큼 충격, 고온에 위험하고 불이 나면 열폭주 현상으로 끄는 것조차 쉽지 않습니다.
LFP 배터리는 과충전, 과방전 등 폭발 위험이 적어 다른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이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 강점은 수명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거의 모든 780 까지만 충전하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LFP 배터리는 충전 사이클 수명이 길고 과충전 위험이 적어 100 완충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세 번째 강점은 배터리 가격입니다.
중국산국산 전기버스 지원금 격차도 줄어
중국산 전기버스 확대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중국산 전기버스 가격은 2억원대로 국산 전기버스3억원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 수입 규모가 증가해왔다. 하지만 이번 보조금 개편안으로 국산과 중국산의 가격 격차가 꽤나 해소될 전망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 제작사 BYD의 전기 버스NEW BYD eBUS12 보조금은 2180만원 수준입니다. 반면 현대차 일렉시티 라인은 6859만원일렉시티 타운부터 1억1900만원일렉시티 이층버스의 국비 보조금을 받는다.
국내 전기 버스 스타트업인 우진산전의 아폴로 라인도 7000만원의 국비 보조금을 받는다. 자세한 차종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을 통해 확인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내 판매가격 결정과 보조금
다시 모델Y의 국내이야기로 들어오면, 출판 이전부터 LFP배터리를 사용하여 가격을 인하할 것을 예고하였기에, 많은 계약으로 이뤄진 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FP 배터리 장단점
배터리는 electric vehicle 핵심 부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국산국산 전기버스 지원금 격차도
중국산 전기버스 확대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