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계산법 놓치고 있는 수익을 이해하는 방법

연차수당 계산법 놓치고 있는 수익을 이해하는 방법

2024년 변경된 최저임금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이하에서는 최저임금의 적용대상, 감액규정이 가능한 단순노무직의 분류,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한 시급, 월급, 주휴수당, 연차수당 등의 각종 수당계산과 함께 국민연금, 건강, 고용, 산재 부담금액은 어느정도가 되는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2024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연초가 되면 변경되는 여러 정책사항이 쏟아지고 있었는데 근로자 보호법 분야에서는 최저임금을 빼놓을 수가 없겠죠. 최저임금은 정부, 사용자단체, 근로자단체로 구성된 최저임금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매번 8월 결정을 합니다.

2024년 최저임금 또한 지난 해 8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새롭게 결정을 한 바 있습니다. 시급 기준으로 9,860원으로써 2023년 9,620원 대비 240원이 인상되었습니다.


imgCaption0
주휴수당이 없는 나라

주휴수당이 없는 나라

상당히 의외일 수 있었는데 미국은 주휴수당이 없습니다. 유급 휴가는 각 회사의 내규로 정하고 있으며, 회사와 근로자 간의 교섭을 통해 산정됩니다. 영국 역시 주휴일에 대한 유급 규정이 없으므로 주휴수당을 법적으로 보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정 유급휴가를 지급함으로써 유급 휴일을 받습니다. 우리나라의 주휴수당의 개념과는 다소 차이가 있죠. 프랑스, 독일, 캐나다, 호주, 네덜란드 등 잘 보고된 선진국이면서 국민에 대한 복지가 뛰어난 나라에서도 주휴일은 지정되어 있지만 주휴수당에 대한 법의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주휴수당이 아닌 연차유급휴가에 대한 규정이 있어 법적으로 보장해 주는 휴가급여와 연차휴가가 존재하므로 주휴수당이 없다고 아쉬울 필요가 없죠. 가까운 일본의 경우 법적으로 1주에 최소 1일 이상, 4주에 4일 이상의 법정 휴일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연차수당의 기본 이해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근무한 후 법적으로 보장받는 유급 휴가입니다. 이 휴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근로자는 연차수당을 금전적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연차수당의 계산은 근로자 보호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며, 근로자가 1년 동안 80 이상 출근했을 경우 최소 15일의 유급휴가가 주어집니다. 이같이 연차수당은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근로자가 필요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당신의 권리를 제대로 알고 계산하기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은 월차에 대하여 지급되는 금액으로, 이는 근로자의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연차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근로자의 잔여 휴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잔여 연차는 해당 근로년도 동안 사용하지 않은 연차의 수를 의미합니다.

2024년 최저임금 기준 국민,건강,고용,산재

2024년 최저임금 기준 국민연금, 건강, 고용, 산재 등의 부담금 계산입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 요율 인상이 없습니다. 법정근무시간 최저임금 2,060,740원 기준으로 계산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자부담금 합계 193,740원 2 사업주부담금 합계 198,890원 산재의 경우 근로자 부담금은 없이 사업주가 업종별 요율에 따라 전액 100 부담합니다.

주휴일 초과 근로 시

일일 8시간에 주 5일제를 실행하는 일반적인 근무 형태라면 주 40시간을 근무 중인 셈입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연장일을 통해 주 52시간을 꽉 채워 근무 중인 경우 연장근로 수당이 주어지는데요. 일을 더했다고 해서 주휴수당이 더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오늘 토요일이지만 출근을 하고 왔어요. 주말이지만 출근하는 것이 귀찮긴 합니다만 연장근로 수당이 꽤나 만족스러워서 불만족감 없이 출근합니다.

주휴수당은 1주일간 소정의 근로일수를 채운 근로자에게 1일의 유급 휴가를 주는 개념이기에 연장일을 했다고 주휴수당이 더 주어지는 것은 아닌 만큼 연장근로 수당만 받는 것이 합당합니다.

주휴수당을 못받으면

주유수당이라는 것의 존재를 알았다면 나의 권리를 제대로 수령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주휴수당을 수령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는데 못 받았다면 부당한 임금 미지급에 대하여 당당함게 요구해야 합니다. 고용주가 거부할 시 노동자는 고용주에게 주휴수당 지급을 요청해야 하는데 이때는 문자 문자 아니면 내용 증명 등 근거를 남겨야 하며, 지급 요청에 응대하지 않거나 거부 시 고용노동쪽 홈페이지에서 민원 신청을 통해 진정 제기로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휴수당이 없는 나라

상당히 의외일 수 있었는데 미국은 주휴수당이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의 기본 이해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근무한 후 법적으로 보장받는 유급 휴가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024년 최저임금 기준

2024년 최저임금 기준 국민연금, 건강, 고용, 산재 등의 부담금 계산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