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는 202021년 새롭게 개정된 내용 완벽 정리

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는 202021년 새롭게 개정된 내용 완벽 정리

대부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아는 청약통장으로 청약을 통해 분양받을 권리를 얻는 게 분양권입니다. 분양권에 당첨되면 계약금 1020 정도 지불하면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이후 중도금, 잔금 순으로 나머지 대금을 납부하면 입주할 수 있게 됩니다. 중도금은 분양하는 단지에 따라 건설사 재량으로 무이자 대출을 할 수도 있고 유이자 대출로 할 수 있고 단지마다. 다릅니다. 지역에 따라 청약 경쟁률이 달라 경쟁률이 높으면 운도 필요하겠지만 청약 점수가 높을수록 유리하게 됩니다.

신혼부부는 7년 이내에 신혼 특공으로 신청할 수 있어 7년이 지나기 전에 꼭 노려봐야 합니다. 재개발과 재건축에서 주택을 가지고 있어 조합원 자격으로 새로 짓는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얻는 게 입주권입니다. 입주권은 분양권이 다르게 청약통장이 필요가 없고 기존주택을 대체해서 받는 것입니다.


주택 인정 여부
주택 인정 여부

주택 인정 여부

입주권은 세법 연관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분양권의 경우는 취득세와 양도소득세가 주택 포함 시기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취득세는 2020년 8월 12일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취득한 것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지만, 그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 수로 간주합니다. 반면, 양도소득세는 2021년 1월 1일이 기준 시점이 되어, 그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으로 간주하지 않지만, 2021년 1월 1일 이후 분양권을 취득한 경우는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다만, 이는 아파트 분양권에 적용되는 것으로 오피스텔 분양권은 취득 후 현실 사용하기 전까지 주거용, 상업용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택 수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분양권이란?
분양권이란?

분양권이란?

일반수요자가 청약통장을 사용해 취득한 권리

분양권은 쉽게 말하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받게 되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분양권은 조합원이 아니라 일반인이 주택청약통장을 사용해 재건축이나 재개발 아파트 청약 신청을 한 후, 당첨이 되었을 때 입주할 새 아파트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권리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분양권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조합원에게 가장먼저 배정된 물량을 제외하고 남은 잔여 물량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반 분양을 통해 당첨된 청약 당첨자와 시공사가 분양 합의를 체결하게 되면, 청약 당첨자는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인 분양권을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업성이 좋은 곳일수록 수요가 몰리면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입니다.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점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중 하나는 생겨나는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재건축 전개형식 시 아래 시행 순서에 따라서 생겨나는 시점을 확인해 보자. 기본계획 건설 안전진단 정비구역지정 기본계획건설 조합설립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rarr 입주권이 발생하게 됩니다. 착공 및 분양 rarr 분양권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주 및 청산 당첨 아니면 분양권 매수를 하게 되면 23년 이내에 아파트 건설이 완료되어 입주하게 됩니다.

이 와달리 입주권은 재개발, 재건축은 입주까지 안전 진단 및 조합설립으로 10년 이상의 시간이 넘게 걸리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사업이 지연되거나 아니면 중단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리스크가 있습니다.

초기 투자 비용

분양권은 청약 당첨자가 분양가의 10에 해당하는 계약금만 지불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분양가가 조합원 분양가에 비해 1020가량 높기는 하지만, 계약금 외 중도금, 잔금 같은 나머지 비용은 입주 시까지 분할로 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낮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입주권의 경우 기존에 조합원이 보유하고 있던 건물의 평가액과 납부 청산금등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집을 매매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게 짧은 시일 안에 목돈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대신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총비용을 기준으로 하면 분양권에 비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거래되는 분양권과 입주권에는 프리미엄웃돈이 붙게 되는데, 새 아파트의 입지와 주변시세와 같은 사업성, 입주 시기 등에 따라 프리미엄이 결정됩니다.

분양권과 입주권의 장약점 정리

분양권의 장점 적은 금액으로 투자 가능 분양가의 10 계약금으로 가능, 23년 이내 입주 가능성 확보 분양권의 약점 조합권에 처음 배정되고 남은 물량에서 자유롭게 동호수를 배정받는다. 원하지 않는 동호수를 배정받을 리스크가 있습니다. 입주권의 장점 분양권대비 1015 저렴합니다. 요구하는 동호수를 지정할 있습니다. 입주권의 약점 입주권 조합원 권리가액과 추가 분담금 발생으로 높은 투자금 발생 리스크 대비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 인정 여부

입주권은 세법 연관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분양권이란

일반수요자가 청약통장을 사용해 취득한 권리분양권은 쉽게 말하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받게 되는 권리를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점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중 하나는 생겨나는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