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줄기 효능부터 쉽게 껍질까는법까지 정리해봤어요
너무 무더운 여름, 여름에 제철음식으로 많이 먹는 고구마줄기고구마순 반찬. 개인적으로 즐겨찾는 반찬이기도 하고 언제나 고구마줄기 볶음만 해먹다가 김수미 고구마줄기 김치를 보고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자기가 만든건 김수미 레시피는 아니고 엄마의 눈대충 레시피지만 간단하고 맛있는 초현실 레시피다. 처음 먹어봤지만 해마다 여름에 해먹어야겠다. 싶을 정도로 불도 안쓰고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여름반찬입니다. 고구마줄기 고추빨간색초록색 설탕기호에 따라 매실액기스 고구마줄기는 3천원치 사서 직접 깠다.
자주빛이 나는 고구마줄기를 구입했는데 식감이 부드러워 맛있습니다. 고구마줄기를 다. 까고 나니 허리가 너무 아팠다. 해서 먹는것보다. 까는게 일입니다. 줄기를 다. 까고 나면 소금물에 1015분 절여준다아삭한 식감을 위해 삶지 않습니다. 다음은 믹서기에 매운고추3개, 붉은고추1012개, 편강 3개생강 대신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베니하루카 고구마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중간 형태를 가지고 있는 베니하루카 고구마는 당도가 아주 높아서 꿀고구마라고 불립니다. 껍질은 진한 보라색을 띠고 있으며, 조직은 호박고구마보다. 견고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도가 높고 조직도 단단해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해도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수확 직후에는 밤고구마 같지만 숙성시키면 호박고구마와 같이 촉촉하고 당도도 높아집니다.
고구마 보관방법
고구마는 냉해를 쉽게 입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하의 온도에 56시간 정도만 노출되어도 육질이 무르고 멍이 드는데요. 따라서 고구마는 1215의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후 남은 고구마는 넓게 펼쳐두어 물기를 제거한 후 두세 개씩 신문지나 키친타월 등으로 포장하여 상자에 담고, 상자의 옆면에 구멍을 뚫어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한 후 베란다나 어둡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찐 고구마를 보관할 때는 냉장 보관하면 맛과 풍미가 빠르게 떨어지므로, 한 번 먹을 만큼 소분하여 비닐 팩에 담고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맛이 밤 맛과 비슷하고 하여 붙여진 이름. 찌거나 구웠을 때 조직이 단단하며 물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은 붉은빛이 돌고 중간 부분이 굵은 럭비공 모양입니다. 삶았을 때 밤색과 비슷한 흰색 빛이 돌며, 조직이 단단하기 때문에 볶거나 찌는 등의 조리법에 사용하여도 형태가 부스러지지 않아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나 그냥 구워 먹기에는 수분감이 없고 전분의 함량이 높아 다소 퍽퍽한 것이 특징입니다.
호박고구마
호박처럼 노란빛을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 전분의 함량이 낮고 찌거나 구웠을 때 조직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표면은 옅은 황토색을 띠며, 유선형의 몸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고구마의 속은 날 것일 때는 옅은 주황빛을 띠며, 익히고 나면 어두운 노란색을 띱니다. 물기가 많고 무른 개성이 있으며, 당도가 높아 색으로 먹거나 찌거나 구워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최근에는 찐 호박고구마를 말려 말랭이로 만든 것이 간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고구마 줄기 껍질까는법
고구마 줄기를 고를때는 뚜렷한 녹색의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윤기가 나고 시들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줄기는 껍질을 벗겨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냥 껍질을 제거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소금물에 담구면 도움이 됩니다. 그 다음 소금물에 살짝 삶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오래 보관하려면 물기를 짠 다음 건조시켰다가 다시 먹기전에 물에 불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들 맛있고 건강하게 고구마 줄기 반찬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베니하루카 고구마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중간 형태를 가지고 있는 베니하루카 고구마는 당도가 아주 높아서 꿀고구마라고 불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보관방법
고구마는 냉해를 쉽게 입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박고구마
호박처럼 노란빛을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