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 주택임대사업자, 국세청
5월은 세금신고에 있어서 가장 바쁜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주택 임대소득이 있는 분들도 5월에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간주임대료가 2000만원이 넘을 경우 종합소득세에 합산되며 2000만원 이하의 경우 분리과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2000만원 이하라면 분리과세를 고르는 쪽이 유리합니다. 과거엔 비과세에 해당했던 분들도 분리과세 신고 의무 대상이 되었는데요, 월세 임대수입이 있는 2주택자 이상, 보증금 합이 3억원 초과하는 3주택 이상 소유자는 의무대상입니다.
기준시가 9억원이 초과하는 주택과 국외주택을 가지고 있으면서 월세 임대수입이 발생하면 1주택자라도 과세 대상이 됩니다. 주거전용지역이 40제곱미터 이하면서 기준시가가 2억원 이하인 경우 21년까지 제외됩니다.
2 공제금액
모든 사업이나 세금에는 필요한 경비등을 공제해주는데요.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사이에 경비로 인정되는 금액비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는 세무서와 시, 군, 구청에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을 말합니다. 무엇보다. 기본공제에서 2배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참조하여 기본공제는 다른 종합소득금액사업소득 등이 2천만원을 넘지 않을때만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않했다면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을 해야하는데요. 월세를 100만원씩 받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주택임대소득 필요경비
주택임대소득은 합산과세이냐 분리과세이냐에따라 필요경비율등이 달라집니다. 필요경비는 주로 아래 사항을 필요경비로 봅니다. 주택임대업의 경우 2021년나 2022년 수입금액에 따라 기준경비율이냐,단순경비율등을 적용하게 됩니다. 임대용주택에 현상유지를 위한 수선비 관리비와 유지비 임대용 주택에 대한 임차료 임대용 주택의 손해보험료 사업과 관련이 있는 제세공과금 총수입금액을 얻기 위해 직접사용된 부채에 대한 지급이자 임대용 주택의 감가상각비 분리과세 필요경비 분리과세일경우 등록임대주택이냐, 미등록임대주택에 따라 필요경비와 기본공제,세액감면금액등이 달라집니다.
주택 임대 소득세 얼마나 낼까?
이제 그야말로 주택 임대 소득세를 얼마나 내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 예시를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전세로 부산에 사하구 휴포레에 거주하고 있고, 반전세로 해운대 자이 아파트를 임대해주고 있습니다. 부산 사하구 휴포레 아파트의 보증금은 6억 원이고, 해운대 자이 아파트의 보증금은 5억 5천만 원에 월세는 165만 원입니다. 2022년 1월 1일부터 반전세로 임대를 시작했습니다. 직장에서 연봉으로 4,800만 원을 받고 있습니다.
주택 임대사업자등록은 하지 않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공제금액
모든 사업이나 세금에는 필요한 경비등을 공제해주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임대소득 필요경비
주택임대소득은 합산과세이냐 분리과세이냐에따라 필요경비율등이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임대 소득세 얼마나
이제 그야말로 주택 임대 소득세를 얼마나 내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