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전달체계의 실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전달체계의 실태

개인과 환경은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관계이며 개인과 사회의 문제도 양자 모두 원인인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결과인 상호적 인과관계를 형성합니다. 즉 지속해서 환경의 원인이 있고 체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체계가 비슷한 관계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인식에 기초하여 체계의 구성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해 조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모든 형태의 체계에 적용될 있습니다.

체계로서의 집단은 한 개인이 서로 인지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적 실체로서 집단에 대한 의식을 공유하며 구성원들의 집단과 연관된 행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자연적이고 표현적인 행동이 지배적인 두 명 이상우로 구성되는 사회조직의 한 형태로 구성되며 공동의 목적이나 사회적, 감정적, 인지적인 면에서 주목을 공유하고 서로에 대한 호감을 가지며 규범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집단활동을 위한 목적을 발달시킨다. 또한 스스로나 타인에 의해 집단의 구성원으로 인식할 수 있을 만큼의 응집력을 발달시킬 수 있게 충분한 상호작용과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조직체계는 두 사람 이상이 의식적으로 조정하는 활동 혹은 세력의 체계로 활동하는데 사회적 실체로 목표지향적이며, 세밀하게 구조화되고 외부환경과의 종합적인 활동체계라고 할 있습니다.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의뢰인 자신이 사회적 및 개인적 장해들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있는 힘을 발휘합니다. 이 때 방해가 되는 것을 감소시킨다. 자신의 역량과 자신감을 증가시킨다. 환경으로부터 개인에게로 힘을 전환함으로 자체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징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 통제감, 역량의 변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높인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실행 적용은 다음과 같다. 학생에 대한 불신을 종식 학교사회복지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학생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지역사회를 연합합니다.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

31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인지 혹은 생각에 의해 통제될 있습니다. 32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이며 환경의 영향도 개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변화합니다. 33 인간을 변화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존재로 보고 인간 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합니다. 34 인간은 능동적 존재이기 때문에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고 발달합니다.

4.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개방체계: 체계에 좋은 정보와 에너지를 외부로부터 자기만의 방식으로 받아들인다.

폐쇄체계 다른 체계와 상호작용하지 않아 고립되어 있고 정보나 에너지의 투입과 산출이 거의 없습니다.. 상위체계 대상체계 외부에 있고 대상체계에 기능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 단위 군대 소대 중대 연대하위체계 대상체계 내부에 있으면서 내부의 다른 하위체계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체계를 구성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