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 차리기

지역별 제사상 차리는법, 제사상 차리기

대부분의 대한민국 집에서 차리는 보편적인 제사상 차림입니다. 기초 1열에서 5열까지 제사상을 차리게 되며, 1열에는 밥과 국을 준비하고, 2열에는 어동육서생머리는 동짝, 육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머리는 동쪽, 생선꼬리는 서쪽 요렇게 배치를 합니다. 그리고 전과 떡을 배치를 합니다. 3열에는 탕과 반찬종류, 4열에는 좌포우혜왼쪽에는 포, 오른쪽에는 식혜를 준비하며, 초를 좌우에 배치를 해줍니다. 5열에는 조율이시대출,밤,배,사과를 기본으로 홍동백서붉은 것은 동쪽, 흰것은 서쪽으로 배치를 해주는데요. 요러한 배치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제사상 방향
제사상 방향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신위의 입장에서 오른편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어야 합니다. 제사상 차림표의 집기와 음식들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밖에 제사상 차리는 법에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제사상 차리기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 접거 중 수저는 그릇에 담아 신위 앞 중앙에 놓습니다.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산사람과 반대입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 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 제사상 생선 머리 방향은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제사상 탕국은 육탕, 소탕, 어탕으로 나뉘며 3열에 배치하면 됩니다.

보편적인 제사상차림 사진
보편적인 제사상차림 사진

보편적인 제사상차림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절차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열 밥, 국, 떡 2열 산적, 전 3열 탕 4열 김치, 나물, 포 5열 과일, 과자 각 음식의 방향에 따라 제사상 차리는 법은 위 제사상차림 사진을 참고하시거나, 글 아래 제사상 방향에 관해 정리해둔 목록을 확인해주세요. 참고로 제사상 과일 윗부분 깎는 이유는 불교에서 유래한 촉식으로, 조상님들께서 시각적으로 음식을 감상하고 맛보시라는 배려라고 합니다.

간소한 제사상이라고 해도 20가지는 넘어가게 되니, 제사상 주문 없이 직접 하시려면 이른 아침부터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추, 마늘, 복숭아는 올리지 않습니다. 갈치, 삼치 등의 치가 들어간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겉에 비늘이 딱딱하고 두꺼운 잉어, 붕어나 비늘이 없는 메기, 장어는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제사상 음식은 항상 홀수로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사상 탕국 3가지를 준비하기 어렵다면 1개만 올려도 무방합니다.

경상북도 안동

안동에서는 헛제삿밥이라는 제사음식이 유명한데요. 제사 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동일한 구성으로 밥을 지어 먹었는데 제사향이 나지않아 헛제사밥이라는 이름이 되었다고 하네요. 신숙주의 본관인 고령 신씨 집안에서는 숙주나물을 올리지 않는 다고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편적인 제사상차림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절차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