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배당금과 주가, 실적에 관해 알아보자

대한항공 배당금과 주가, 실적에 관해 알아봅시다

상승한 항공료 최근 대한항공의 항공료는 급상승하였습니다. 항공료는 높아졌는데 예약은 오히려 늘어 빠른 시일내로 뉴욕을 가야한다면 일반석 스탠다드는 매진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한항공에서 23년 1월 2일 서울에서 뉴욕행 비행기를 검색한 결과 일반석 스탠다드는 전부 매진되었습니다. 일반석 플렉스만이 남아있었으나 이 좌석으로 예매를 한다면 항공료로 왕복 5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욕행 뿐 아니라 다른 비행기의 좌석 역시 가격이 높고 좌석이 매진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한항공은 22년 3분기 영업이익은 8,400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입니다. 그 이유로는 상승한 영업이익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은 2만 원 초창기 가격대라면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리오프닝 및 여행 관련주로 테마가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에 주가 상승 재료가 풍부하다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기 투자 관점에선 막연한 손 놓고 볼 수 없는 종목인 것은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단순 여행객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 운송 분야 매출도 상당하기 때문에 경기 사이클을 타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이 2월 마일리지 제도 개편을 추진합니다.

여론과 정치권의 주의집중 포화를 맞았습니다. 장거리 노선 마일리지 공제율차감률의 급격한 인상이 개편안의 골자였던 탓입니다. 소비자 불만이 터져 나와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자 대한항공은 개편안 도입을 백지화했지만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제도 개편이 아직 완전히 꺼진 불씨가 아니라고 보는 시각이 적지않습니다.

중국 수혜
중국 수혜

중국 수혜

중국 노선 운행 재개도 긍정적입니다. 중국노선 재개로 일본과 동남아로 편중되었던 제공 쏠림 완화 기대됩니다. 3월부터 항공사들의 중국노선 복항 및 증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진에어도 제주상해, 제주서안 노선을 복항해 중국 수요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최대 실적이 전망되는 가운데 현재 2023년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6배 수준에 불과한 상황이라 가격적인 메리트도 크다.

여객 수요 증가로 영업이익은 점차 좋아질 것 같다.

매출액은 3조 5727억 원을 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23.9 불어날 전망입니다. 그런데, 영업이익은 4530억 원으로 41.4로 줄어들었다. 화물 수요 감소 때문인데, 점차 사람을 채워져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 같다. 구체적으로 화물 부문의 매출액은 1조3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7 감소하지만, 국제 여객 매출액은 1조 7026억 원으로 502.9 증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14분기 항공화물 수송량이 감소하고 운임이 하락하면서 화물 부문은 크게 감소할 것 같다. 국제 여객 부문은 여객 수요가 회복되고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대한항공 차트분석 수급확인

2020년 8월 120일선 후원를 확인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코로나로 인한 저점대비 3배 이상 상승한 모습입니다. 지난 6월 52주 신고가인 35,100원을 기록한 이후 고점 대비 21 가까이서 조정을 받는 구간이며 120일선 후원를 확인하다가 시장의 하락과 함께 지지라인을 이탈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다음 매물대가 26,000원 선에 많기 때문에 이구간에서 지지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급을 보시면 지난 4월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몰리면서 강한 상승을 주도했으며 이후 외국인은 물량을 차익실현하면서 단기성 트레이딩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도 물량을 유지하다가 최근 시장이 하락하는 국면에서 매도로 전환하면서 개인들이 물량을 받아내는 상황입니다.

항공수요도 회복세

올해 1월을 저점으로 항공화물 수송량도 반등하고 있어 24분기부터는 화물 감소를 국제 여객 증가로 만회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항공화물 운임이 지난 2월 이후 추가적인 하락이 제한되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지난해 44분기에서 올해 14분기까지 2개 분기 동안 나타났던 전분기 대비 매출액 감소 국면은 종료될 것 같다. 올해 44분기까지 판매 수익 증가 추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내년은 경제 침제 예상

당장은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지만, 내년 경제 침체 예상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경제 침체로 사람들이 살기 어려워지면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당연히 감소할 것입니다. 수요가 감소하면 비행기 푯값도 당연히 줄어듭니다. 이런 걱정으로 인해 역대급 영업이익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은 2만 원 초창기 가격대라면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국 수혜

중국 노선 운행 재개도 긍정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차트분석 수급확인

2020년 8월 120일선 후원를 확인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코로나로 인한 저점대비 3배 이상 상승한 모습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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